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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의 시대 - 다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것
프란스 드 발 지음, 최재천.안재하 옮김 / 김영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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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의 시대 : 프란스 드 발 지음, 최재천·안재하 옮김>


🏷 공감은 우리가 거의 조절할 수 없는 자동적인 반응이다. 우리는 공감을 억누르거나 정신적으로 차단하거나 행동으로 옮기기에 실패할 수는 있지만, 사이코패스와 같은 극소수의 인간을 제외하면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의 상황에 감정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거의 질문된 적 없지만 아주 기본적인 물음은 이것이다. 왜 자연 선택은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 장단을 맞추어 다른 사람이 괴로워하면 괴로움을 느끼고 다른 사람이 기뻐하면 기쁨을 느끼도록 인간의 뇌를 디자인했을까? 만약 다른 이를 이용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었다면, 진화는 공감이라는 사업에 발을 들여놓지 말았어야 했다.


🏷 공감을 정확히 '이기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완벽히 이기적인 자세라면 다른 이들의 감정을 단순히 무시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동을 촉발하는 것이 자기 자신의 감정 상태라면 공감을 '이타적'이라고 하는 것도 적절치 않아 보인다. 이기적/이타적으로 나누는 행위가 중요한 것을 가리고 있을 수도 있다. 왜 굳이 다른 이들에게서나 자신을 분리해내려고 하고, 나 자신에서 다른 이들을 분리시키려고 하는가? 이 두 가지를 병합하는 것이 우리의 협동의 본성에 숨어 있는 비밀일 수 도 있지 않겠는가?


🏷 나는 이 현상을 '냉정한 관점 바꾸기'라고 부르길 좋아하는데, 타인이 본 것이나 아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타인이 원하는 것, 필요한 것, 혹은 느끼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 냉정한 관점 바꾸기를 할 수 있는 것은 큰 능력이지만, 공감은 좀 더 타인의 상황과 감정에 맞춰진 아예 다른 종류의 것이다. 오래된 애덤 스미스가 공감을 적절히 표현했다. "고통받는 사람이 원하는 대로 입장을 바꾸는 것."


🏷 공감으로 인해 개인들이 함께 묶이고 서로가 서로의 행복에 관련되기 때문에, 공감은 '그중에서 내 것은?' 식의 직접적 이익의 세계와 약간 더 깊이 생각해야 파악되는 집단적 이익의 세계 사이에 다리를 놔준다. 공감은 우리로 하여금 후자에 감정적인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후자에 눈을 뜨게 하는 힘이 있다.


<공감의 시대>中


저자는 탐욕의 시대는 가고 공감의 시대가 왔음을 주장한다. 그는 공감이 단순히 도덕적 이상이 아니라 진화적으로 깊이 뿌리내린 본능이며, 생존과 번영을 위한 자연선택의 산물이라고 강조한다.

프란스 드 발은 공감 행동이 동물들에게서도 관찰된다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며, 공감이 인류에게 얼마나 필수적인 요소인지 설득력 있게 입증한다.


이전에 흥미롭게 읽었던 브라이언 헤어의 저서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가 떠올랐다. 두 저자는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이상적인 방향을 논하고 있다는 점에서 닮아있었다. 브라이언 헤어는 '우자생존(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를 증명하려 했다면, 프란스 드 발은 '공감의 시대'를 증명하려 한다.

'적자생존'을 '약육강식'의 원리로 이해하는 기존의 주장들을 비판하지만, 인간의 이기심과 공격성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공감을 단순히 이타적이거나 이기적인 행위로 나뉠 수 없으며, 양쪽의 요소를 병합해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공감의 본질이라면 나 역시 공감이 인류의 이상적인 미래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통해 공감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에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천천히 읽으며 내용을 곱씹다 보면 오히려 흥미와 깨달음을 동시에 얻게 된다.

지적으로나 심적으로 얻어가는 것이 많다. 공감의 본질을 다시 생각해 보고 싶거나, 자신의 인간관계에서 다정함을 찾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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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 대를 위한 기후 수업, 나는 풍요로웠고 지구는 달라졌다
호프 자런 지음, 애슝 그림, 김은령 옮김 / 김영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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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세상 많은 사람이 겪는 가난이나 고통의 대부분은 지구가 필요한 만큼을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제대로 나누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난다는 점에서도 헨리 조지가 옳았습니다.


🏷 굶주림은 지구의 공급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생산한 것을 제대로 나누지 못해서 일어납니다.


🏷 끊임없이 풍요로움을 추구한 결과, 우리는 공허하게 지쳐 버린 채 부족함의 한가운데에 있게 된 것입니다.


🏷 사람들이 그저 막연하게 더욱 두려워하기만 할 뿐, 정작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히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당황스러울 따름입니다.


우연히 유튜브 쇼츠를 보다가 <세븐틴 인사 눈치 게임> 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보게 되었다.

13명의 멤버가 인사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나 하나쯤은 안 해도 티가 안 나겠지"라는 생각으로 아무도 인사를 하지 않는 장면이 묘하게 웃프게 다가왔다.

만약 멤버 수가 적었다면 어땠을까? 그때는 내가 나서지 않으면 티가 나기 때문에 반드시 참여했을 것이다.


이 영상을 떠올리며, 문득 지금의 우리 인류를 떠올렸다. 현재 지구에는 81억 명이 살아가고 있다. 아마도 이런 거대한 숫자가 우리로 하여금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하는 것은 아닐까?

그래서 이전 세대가, 현재 우리가, 과소비 하며 살아가는 것일까. 

하지만 이제는 변해야 할 때다. 두려움에 빠진 사람들이 아무것도 못 하는 것과 같이 기후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이 책을 봐야 한다.

저자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얘기하지 않는다. 과거와 비교하여 인구, 식량, 에너지 소비 등에 어떤 변화가 있었고 이 변화가 지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저 정보를 전달할 뿐이다.


불과 5년 전 당시 수능을 준비하던 선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롱패딩을 입고 운동장에 모였던 날, 눈이 내렸던 장면이 생생하다.

그런데 지금은 롱패딩은 고사하고 후드집업을 입어도 덥다. 이렇게 짧은 시간 동안 체감 온도가 달라진 현실은 글로벌 위어딩 문제를 실감하게 한다.


호프 자런은 책을 통해 우리에게 질문한다. 지금 우리가 당연하게 해오던 일들이 정말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것인지, 과거의 방식으로 계속 살아가는 것이 옳은지 되돌아보라고 말이다. 나 하나만이라도 변해야겠다. 책을 덮으며 이런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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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 적정량만 구매하기

음료 테이크아웃 시 텀블러 이용하기

육류 소비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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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풀니스 (50만 부 뉴에디션)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룬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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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깊은 구절]


"'사실충실성'은 건강한 식이요법이나 규칙적 운동처럼 일상이 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되어야 한다. 일단 연습해보라. 그러면 과도하게 극적인 세계관을 사실에 근거한 세계관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계를 암기하지 않고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또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진짜 위험성과 여러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되 엉터리 정보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


"나는 낙천주의자가 아니다. 순진한 소리나 떠벌리는 사람이 아니다. 나는 아주 진지한 '가능성 옹호론자'다. 이는 내가 지어낸 말인데, 이유 없이 희망을 갖거나 이유 없이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과도하게 극적인 세계관에 끊임없이 저항하는 사람을 뜻한다."


"우리는 비난할 사람을 찾는 본능이 있지만, 거울을 들여다보려고는 하지 않는다. 똑똑하고 자상한 사람도 난민 익사 사고는 우리의 이민 정책에 책임이 있다는 죄책감을 유발하는 끔찍한 결론을 내놓지 못하는 일이 흔하다."



소설은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를 가시적으로 설득한다.


잠들기 전 살짝 열린 방문 틈으로 사람 형체가 보여 엄마? 하고 불렀다. 아무 대답이 없어 그 형체를 빤히 쳐다보다가 너무 소름이 끼쳐 엄마를 소리쳐 불렀다.

잠들어 계셨던 부모님이 뛰쳐나오며 왜!! 무슨 일인데!! 외쳤고, 그렇게 부모님이 거실 불을 키고서야 내가 본 형체는 옷가지임을 깨달았다. 이 소란은 한밤중 일어난 어이없는 헤프닝으로 남아있다.

내 머릿속이 공포심에 사로잡혀 진실이 들어올 틈을 없애버린 것이다. 실제 우리의 생존을 돕는 적응적 기제에 해당하는 '공포'라는 감정과 실제의 '위험'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날의 '위험'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


사람들은 비율을 왜곡해 사실을 실제보다 부풀리는 경향이 있다. 숫자 하나만 보고 그 중요성을 오판하기도 한다. 그리고 언론은 이를 이용한다. 주어진 사건, 사실, 수치를 실제보다 더 중요하게 보이도록 만든다.

신종플루가 발생했을 때 언론은 여러 주 동안 우리의 공포심을 자극했다. 실제로 2주간 발생한 사망자는 31명이었음에도 관련 기사는 25만 3,442건이었다. 사망자 1명당 기사가 8,176건인 셈이다.


앞선 이야기는 각각 공포본능과 크기본능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책 속에서 작가는 이 본능을 억제할 방법도 함께 설명한다.

이 외에도 책은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진실을 말한다. 총 10가지의 이유를 들어서.


이야기 속에 작가의 경험이 녹아들어 있어 전혀 지루하지 않게 읽었다. 그리고 마침내 세상은 생각보다 괜찮다고 설득당했다.

세상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 그래서 불안한 사람, 본능에 가려진 진실을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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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즈, 세상은 크기로 만들어졌다 - 세상 모든 것의 성장과 한계, 변화에 대한 새로운 통찰
바츨라프 스밀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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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 깊은 구절>


"우리는 크기의 극단적 사례를 미니어처 같은 범주나 자이언트 범주에 할당하기도 한다. 이런 분류는 분명 우리가 표준을 인식하고 있을 때만 작동한다."


"분명히 '크다'라는 말은 사람들의 상상 속에서 언제나 중요함과 장엄함을 가리키는 별칭이 되어왔다."


"모든 건물의 정면, 그림, 작은 대상의 배후에 놓인 황금비를 찾으려는 과도한 열정은 분명히 방향이 잘못된 탐구이지만, 어느 규모에서든 적절한 크기의 설계가 중요하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그런 성취는 비가 아니라, 비에 집착하지 않음으로써 이루어진다!"


"인간 세상의 모든 부문은 널려 있는 평균이 아니라 극단이 지배한다."


<사이즈, 세상은 크기로 만들어졌다> 中


세상을 '과학'으로 보는 책은 읽어봤지만, '사이즈'로 보는 책은 처음이다.

어려울 것을 예상하고 펼쳤지만, 예상보다 더 어려운 내용에 여러 번 나눠서 읽었다.

그러나 힘들게 읽은 만큼 얻어가는 것도 많고 보람도 느껴지는 책이다.


미술, 의학, 기계, 심지어는 문학까지의 여러 분야를 '크기'를 주제로 하여 풀어낸다.

'크기'라는 수학적 단위를 사용했기 때문에 겉으로 보면 어려워 보인다. 다만, 문장 하나하나 천천히 따라가며 읽다 보면 작가가 알려주고자 하는 재미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다.

키가 커서 좋은 점과 나쁜 점, 아이가 좋아하는 사람을 크게 그리는 이유, 체중이 늘어나면 무엇이 달라지는지 등 평소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막상 들으니 흥미로운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계속해서 의문을 던지고 그 의문을 해결하고, 그 의문을 해결하며 나온 문제에 또 의문을 던지는 작가님의 모습,

과하게 모든 것을 '크기'로 분석하려는 작가님의 모습을 보며 살짝 질릴 뻔했지만, 그만큼 세상을 보는 시선이 단순한 나와 다르다고 생각하니 한 번쯤은 작가님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싶어졌다.

이야기 중간중간 교수님들이 할법한? 재미 요소도 넣어두셨는데, 그 덕분에 한 번씩 뻘하게 웃기도 했다.

더 이야기하고 싶은데 책을 읽을 독자들을 위해 참는 교수님 모먼트도 한 번씩 보인다. 😁


다양한 지식을 알고 있을수록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책이다.

또한 세상을 더 의미 있는 시선으로 바라보고 싶어지는 책이다.

작가님이 알려주고자 하신 바를 내가 모두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10분의 1만 이해해도 성공적이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세상을 과학으로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크기의 모든 것을 알고 싶은 사람, 그 외 세상 모든 것의 성장과 한계, 변화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어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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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관찰자를 위한 그림책
개빈 프레터피니 지음, 윌리엄 그릴 그림, 김성훈 옮김 / 김영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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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 깊은 구절>


"각각의 구름은 자기만의 특별함이 있죠. 하늘에서 각자 머물기 좋아하는 위치도 따로 있습니다. 멋진 라틴어 또는 한자어 이름도 갖고 있죠. 이제 당신의 구름은 자라서 뭐가 될까요?"


"하지만 모든 구름은 찬란하게 빛나는 순간이 있죠. 해가 뜨거나 질 때 이 구름 캔버스는 황금색, 붉은색, 보라색으로 잠시나마 찬란하게 물들어요. 그러고는 다시 따분한 구름으로 돌아갑니다."


"털층구름은 부끄럼 많고 내성적이고 조용한 구름이에요. 그래도 괜찮아요. 튀는 것을 좋아하는 잘난 구름만 있으란 법은 없잖아요. · · · 대부분의 사람들은 털층구름이 끼었는지도 모르고 넘어가죠. 하지만 당신은 알아차릴 거예요. 당신은 특별하니까요."


" 당신의 구름이 자라서 무엇이 되었든 지금을 사라졌을 거예요. 하지만 정말로 죽어서 사라지는 구름은 없어요. · · · 당신의 구름도 다시 돌아올 거예요. 하지만 다음에는 다른 모습으로 찾아오겠죠. 모든 구름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까요."


"구름에서 무언가 특별한 것이 보이면 주의를 기울이세요. 놓치지 마세요. 어떤 구름도 완전히 똑같지 않을 테니까요. 그 구름을 찾아낸 유일한 사람이 당신일지도 몰라요."


<구름관찰자를 위한 그림책> 中


구름을 사랑하는 개빈 프레터피니의 감성적인 구름 안내서에 '색연필화' 기법을 사용하여 몽글몽글한 감성을 선사하는 윌리엄 그릴의 그림이 만나 완벽한 구름 안내서이자 그림책이 완성됐다.


이 그림책은 보는 것과 같이 표지부터 사랑스럽다. 그리고 표지를 펼치면 훨씬 더 사랑스러운 그림들을 볼 수 있다.


가지각색의 특징을 지닌 여러 구름의 특징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는 이 책은 호기심 많은 어린아이는 물론 초보 구름관찰자에게 선물해 주고 싶은 책이다. 그뿐만 아니라 색연필로 칠한 것만 같은 그림은 어쩐지 몽글몽글한 감성을 불러일으켜 구름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소장 가치가 충분하다:)


구름의 탄생부터 그 마지막까지의 '구름의 삶'을 담고 있는 이 책은 단순히 구름의 특징만을 설명하는 '구름설명서'가 아니다.

구름을 소개하는 저자의 애정어린 글에는 그림책을 펼친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특별한 구름'을 얻어가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진다. 말 그대로 '구름관찰자를 위한 책'인 것이다.


그림이 예뻐서 펼친 책에서 구름의 특징을 설명하는 글에 왜인지 내가 투영되어 보였다. 그렇게 구름에 전하는 저자의 메시지에 위로받았다. 구름에 대해 알고 싶은 누구나, 하늘 사진을 좋아하는 누구나, 구름을 좋아하는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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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관찰자를위한그림책 #개빈프레터피니 #윌리엄그릴 #김영사서포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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