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감성지수 - 세상을 보는 글들 5
루이스 야블론스키 지음, 김형근.김승욱 옮김 / 에코리브르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아가면서 항상 돈 걱정을 하고 있다. 월급은 얼마를 받고 있으며, 이번 달 신용카드로 얼마를 지불해야 하고, 세금은 얼마를 내야 하는지...사실 삶의 많은 부분들에서 우리는 돈의 넘침보다는 대개 돈의 부족을 경험한다. 그리고 돈의 소중함도 깨닫게 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에 대해 맹목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가령 '나는 돈이 얼마가 있으면 행복하게 될거야.' 나 '내 인생에서 돈보다 중요한 것은 없어. 돈이 내 인생의 목표야' 와 같은 생각을 가진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과는 달리 돈이 우리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우리가 돈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태도가 우리를 행복하게 할 수도 있고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다. 같은 돈을 가지고 있어도 이 돈을 내가 어떻게 바라보는냐에 따라서 그 의미는 많은 차이를 가질 수 있다. 잔에 반이 담긴 물을 바라보는 두 가지의 관점과 인식 태도를 굳이 들지 않더라도 알 수 있다.

우리가 지니는 관점에 좌우되는 인간의 인식체계의 불완전성...이 책에는 돈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 그리고 돈을 대해 가졌던 우리의 가치관을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