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고 따뜻한 한비네 부엌 - 딸에게 선물하는 엄마의 레시피, 행복한 살림 이야기
이현정 (귀여운 엘비스)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 딸에게 선물하는 엄마 마음의 책.

 

저자가 어른을 위한 음식 레시피를 담은 요리책을 제안받았을때 이미 수많은 요리책들이 나온상태에서 무슨의미가 있을까 생각했다. 요리는못해도 늘 요리에 관심이  많아 채널만 돌리면 나온다는 먹방프로도 나는 혼자 침을 흘리면서 빙의라도 된듯 박수까지 치면서 본다. 그리고 서점에 가면 꼭 몇시간씩 그 수많은 요리책들, 아까본 책에 나온 같은 요리스타일의 요리도 이 책에서 또 봐도 그냥 좋다. 하지만 때로는 너무 딱딱하고 사진은 보기 좋은데 느낌은 없는 그런 요리책들도 있다. 이럴거면 뭐하러 책까지 냈나, 그냥 포털사이트에 올리면되지 생각할 정도로 마음이 담겨있지않다. 그래서 요즘은 요리책을 볼때 조금씩 편식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저 또한권의 요리책에 지나지 않을것같아 딸 한비에게 전해주고싶은 엄마라는 마음을 담은 부엌살림 이야기와 나 혼자만의 요리책을 만들어야겠다 생각한 진정성이 보이는 따뜻한 표지는 책을 이리저리 살펴보지 않아도될만큼 단번에 나를 사로잡았다.  친정엄마에게서 배운 레시피부터 요리선생님에게서 배운 레시피까지 남에겐 알리고싶지 않은 혹은 공들이고 시간을 들여 익힌 레시피들을 이렇게 공개해주어 독자로 얼마나 행복한지 감사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 따뜻하고, 풍성한 한비네 부엌의 구성

 

한비네부엌은 101가지나 되는 메뉴들이 가득하다. 그래서 두껍기도 하지만  아예 식탁에 놓고 책을 보는것이 일상이 되었다. 100가지 요리 모두 따라할 자신은 없지만 그래도 이책의 요리들로 1년은 고민없이 오늘은 무엇을 먹을까 결정장애에서 벗어날수 있을것같다.

 

크게 주로 간단한 재료와 그 재료의 맛을 살려내는 조리법을 쓴 덮밥이나, 샐러드, 파스타같은 레시피들로 구성된 1장 건강을 담은 한 그릇 요리 맛깔스런 밑반찬으로 풍성함을 느끼게해주는 어렵게 생각했던 먹태구이가 너무 쉽게 나와있어 놀란 2장 매일 풍성하고 행복한 가족 식탁, 이책에서 달달달 외우고 모두 따라해 자랑하고 싶었던 카페보다, 유명레스토랑 브런치보다 대단하다 생각했던 레시피가 가득한 3장 카페가 부럽지 않은 홈 브런치, ★ 냉 아보카도라는 신세계 요리와 너무 어렵겠다 싶은 고급진 요리들로 가득했지만 곧 다가올 연말연시 파티나 손님대접때 꼭 시도해야지 찜해둔 손님요리들이 넘쳐나 행복했던  4장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손님 식탁, 피시소스, 스리라차소스,폰즈소스같은 그저 마트에서 사와도 어디다 써야 제대로 맛을내나 갈피를 못잡고 유통기한 넘긴채 냉장고에 방치했던 재료들의 구성이 많았던 다양하고 이국적이고 이색적인 요리가 많았던 5장 색다르게 즐기는 세계 요리, 제철재료들이 나오는 시기에 값싸다고 많이 사와 꼭 못먹고 버리기 일쑤인 문제를 해결해준 장아찌와 피클 만드는 법이 의외로 간단하고 어렵지않아 자신감을 준 6장 곁에 두면 든든한 똑똑한 식탁, 그리고 살림꾼답게 반짝 반짝 빛나는 살림이야기까지 어느것하나 배우지 않고, 읽어보지않고 넘어갈 부분이 없이 알차고 꽉찬 요리책이었다.

 

 

요리책을 볼때 재료들이 많고 복잡한 조리과정이 많으면 아무리 맛나 보이고 따라하고싶어도 그냥 포기하거나 식당가서 사먹는게 낫지라며 인상을 쓰게 되는데 이책은 요리에 충실한 기본이되는 재료들과 구하기 쉽고 만들기 쉽게 양념분량, 절임물 준비,밑간, 튀김옷, 소스의 준비를 명확하게 구분해서 알려준다. 전체적인 조리과정의 사진들도 장황하게 많이 배치하지않고 봤으면 하는 장면들로만 구성되거나 간단하게 필요한 부분만 배치하였다. 특히 재료 하나 하나 양파를 썬 장면, 김을 가위로 자르는 장면들은 없다. 그저 간단하고 부담없이 할수있게 소금,후추로 밑간을 해두라던지, 송송 다져주라던지 설명을 해준다.  또 대체할수 있는 재료나 어떤 도구나 방법을 쓰면 좋은지 팁도 빼놓지 않고 노하우도 알려준다. 이런건 요리고수가 아니면 초보들은 간과하기 쉬운데 역시 딸에게 알려주듯, 딸이 잘하길 바라는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 한비네 부엌에 도전~

 

     ★ 도토리묵밥

 

    어릴적 할머니는 직접 도토리를 주워 말리시고, 방앗간에서 찧어와 묵을 만들어주셨는데 그 묵맛을 잊을수 없어 시중에서 파는 묵은 사먹지 않는다. 지금은 돌아가셔서 그 묵맛을 느낄수가 없어 꼭 직접 만들어 요리하는 먼 식당을 알아내 참을수없을때 찾아가는데 한비네 부엌을 보다 할머니가 해주신 묵밥이 너무 생각나 묵가루를 사와 어렵게 완성하고 늘 쪽파를 숭숭썰어 넣어주신 기억이나 요리책에서 넣은 오이대신 쪽파를 넣어 만들어 먹었다.  쌉쌀하고 매운 쪽파때문인지 할머니 생각에 눈물이났지만 행복했던 할머니와의 추억이 떠올라 너무좋았다. 만들어놓은 묵으로 온가족이 이틀이나 묵밥만 먹었다. 그래도 아무도 불평하지 않고 맛있게 먹었는데 한비네부엌 책이 바로 이런 마음을 담은것이 아닌가, 사길 잘했다 생각하게 만들었다.

 

★ 무생채 

 

남들은 쉽다고 만들어 자주 먹지만 나에겐 정말 어려운 반찬중에 하나가 무생채다. 꼭 만들어 놓으면 김장때 배추소에 넣는 모양새같아 내가 봐도 별로 먹고싶지 않게 되는데 한비네부엌에서도 이렇게 무생채가 나온것을 보면 분명 나름의 비법이 있겠구나 생각하고 유심히 살펴보았다. 문제는 2가지. 액젓을 넣은적은 없었는데 한비네는 액젓으로 양념을 한다는것과 천일염,설탕,액젓을 넣고 10분간 절인다는것이다. 나는 한번도 이렇게 절여서 해본적이 없어 바로 냉장고에 방치해둔 무를 꺼내 혹시 망치면 어쩌나 소량으로 시도를 했는데 완전 다른맛이 나서 깜짝 놀랐다. 정말 맛있었다. 작은 차이가 큰 결과를 가져온다더니 역시 한비네부엌은 남달랐다.

 

   ★ 한비네 김밥 

 

  하루 세끼 김밥만 먹을래?라고 한다면 주저없이 다섯끼도 먹겠다고 말할정도로 깁밥을 무척 좋아한다. 하지만 김밥만드는것이 생각보다 번거롭고 어려운데 시중에서 파는 재료들을 그대로 사서 김밥을 만들지않아서 그런가 보다. 한비네 부엌도 그러했다. 만드는방법도 자세하고 사진도 많을만큼 김밤은 훌륭한 요리다. 한비네 김밥을 보면서 어떤맛이날까 무척 궁금해져 또 만들어봤다.

모든 재료를 채썰어낸다는 팁도 배우고 대파가 듬뿍들어간 계란말이가 무척 맛있었다. 평소엔 그냥 두툼하게 계란을 부쳐 잘라내곤했는데 더 맛있는 김밥만드는걸 배우게 되서 또 한동안은 이 김밥으로 행복해질것같다.

 

요리를 좋아하고 책을 낼만큼 많은 경험이 있는 저자의 부엌답게 다양한 조리도구에 대한 정보들도 재미있게 읽을수가 있다. 또 이렇게 많은 조리도구들을 소장하고 사용하는 저자가 부럽기도하고 나도 언젠가 이런 조리도구들을 사용하면서 멋지게 요리해 봐야지 희망사항도 생긴다. 깔끔하게 정리된 커트러리들이나 주방용품들을 보면서 요리만 할게 아니라 정리하는것도 중요하다는걸 다시금 느끼게 해준 한비네부엌 덕분에 오랜만에 주방정리도 했다.

 

 

 

 

 

 한비네에 비하면 초라하기도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꾸준히 주방을 돌보고 내 손에 맞게 이리저리 옮겨가면서 불필요한 동선을 줄이다보면 주방살림이 재밌고 편하다 생각이(p.25) 들것같다. 그리고 저자가 알려준 조리도구와 제품들을 읽으면서 내게 맞는 쓸모있는 것들은 어떤것인지 심사숙고 하게 만들어주니 정말 고수의 살림 솜씨가 느껴졌다.

 

읽어도 읽어도 자꾸만 새롭고 재밌는 요리책이 바로 이 한비네부엌이다. 직장인을 위한 요리책도 아니고, 싱글을 위한 요리책도 아니다. 그저 화려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위한 형형색색의 플레이팅이 주인공인 요리가 아니라 딸을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이 담긴, 가족의 사랑과 건강을 우선시하는 그런 요리책이라 책꽂이가 아닌 식탁한가운데에 놓아야 뿌뜻한 요리책이다.

 

가끔씩 그리운 할머니의 묵밥처럼 이책으로 보고싶은 사람들을 초대해 나의 마음이 담긴 요리를 만들어 대접하고 추억을 나누고 함께 해주어 감사하다고 진심을 담아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