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 - 한양을 건설한 위대한 건축가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허윤 지음, 김주경 그림 / 머스트비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추천도서 역사인물 박자청 : 한양을 건설한 위대한 건축가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추천도서 머스트비 역사인물그림책은

누구에게나 잘알려진 인물 외에도

이미 제가 서평으로 전했던 빙허각 이씨, 변상벽 등등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역사인물들도 두루 담고 있어 좋답니다








역사추천도서 역사인물 박자청 : 한양을 건설한 위대한 건축가



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


( #역사인물, #역사, #초등역사, #역사추천도서, #인물, #초등인물, #역사그림책 ) 







아직 경복궁에 가보지 않은 후... 경회루가 그저 궁금하기만 합니다

앞표지를 보자마자 박자청이 누구냐고 묻네요^^






책뒷표지를 보면 박자청이 어떤 인물인지 가늠이 되어요

노비 출신이 종1품이 지위까지 올랐다니

그시대 임금도 궁금하고 박자청의 뛰어난 건축술도 궁금하지 않을수가 없네요





쿵쿵, 퉁퉁

꼬리를 쫄랑이며 소리를 따라가는 강아지의 움직임에 후는 바로 시선집중






"나는 공조판서 박자청이다.

임금님이 다락집을 고치라 하셔서 살피러 왔다"


말하는 강아지와 박자청이 처음 만나는 장면에요



머스트비 역사인물그림책은 요런 식의 흥미로운 장치를 담아

인물책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부담스럽지 않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어려워할만한 용어들은 따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더했어요






"그렇게 높은 벼슬에 있으면서 겨우 다락집이나 고쳐요?"

"궁궐을 짓고 고치는 일이 내 일이거든. 공조는 나라의 중요한 공사를 도맡아 하는 곳이야.

왕릉도 만들고 성도 쌓고 길도 닦는단다"



강아지와 박자청이 나누는 대화를 보면 박자청이 맡은 공조판서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쉽게 알 수 있어요






곧 무너질것만 같은 다락집에 누각을 지어야겠다는 박자청

임금님에게 자신의 계획을 전하고자 글과 그림으로 적어내려가는 박자청의 모습에 관심을 보이는 후랍니다

과연 박자청의 계획은 성공할까요??






신하들의 표정 보이나요??

작은 다락집도 버티지 못하는 땅에 큰 누각을 짓겠다니

신하들은 못마땅하지만

임금님은 박자청의 계획을 믿고 맡긴다죠



박자청과 이야기를 나누던 강아지와 엄마아빠가 함께 박자청을 쳐다보는 모습은 흥미를 더해주어요^^




 



와우~~~ 경회루닷!!!

경회루가 어떻게 지어지는지의 과정도 이해하기 쉽게 재미나게 잘 그려낸 머스트비 역사그림책








하지만... 경회루에 문제가 생겼어요

중국사신을 맞이해야는데 경회루 못에 물이 줄었거든요

기회는 이때다!!

신하들은 박자청을 잡아들이라고 나서지만 임금님은 아랑곳하지 않아요



"박자청은 부지런하고 곧은 사람이오. 나랏일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소!"



아무리 뛰어난 재능이 있어도 그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사회조건이 아니었다면

박자청의 경회루는 없었을런지도 몰라요

박자청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늘 믿어주는 임금님 또한 존경스럽기만 합니다






결국엔 못에 물이 줄었던 이유를 찾아 문제점을 해결하는 박자청






임금님과 작은 배를 타고 경회루가 있는 연못을 돌면서 담소를 나누는 박자청의 모습이 참 흐뭇하기만 하네요

박자청과 함께 스토리를 이끌었던 강아지와 엄마아빠(석견 가족)를 보는 재미도 쏠쏠~~~







 


이야기가 끝나면 부록코너에서는  박자청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와

경회루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냈어요 




 



박자청이 살던 시대의 사회상은 물론

이야기속에 내내 등장했던 석견가족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서

후가 관심갖고 읽어내려가네요

조만간 경복궁은 꼭 찾아가는 걸로 약속도 했고 말이지요

실사로 만나는 경회루는 더욱 더 멋스럽기만 한 걸요







 


이야기 속에서는 경회루를 건축하는 박자청의 모습만 볼 수 있지만

실제 박자청은 수많은 작품을 남겼답니다

부록코너를 보면서 마인드맵으로 박자청이 지은 것들을 정리해 적어 보았어요






우리가 알고 있는 한양은 하루아침에 뚝딱 생겨난 도시가 아니랍니다

박자청의 치밀한 계획과 기술, 그리고 백성들의 땀방울이 만들어낸 '작품'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