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1-2 (2016년)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6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엮음 / 천재교육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문제집 우등생해법수학으로 교과서 다지기




초1 윤이.. 10월 첫주 수학 첫상시평가를 보았다죠

1단원 100까지의 수와 2단원 여러가지 모양이 시험범위였는데요

이미 두차례 치뤘던 단원평가때 제대로 비를 맞아왔던터라

호호.. 시험결과에 대해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았지만서도

조금만 더 잘 풀어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못내 지울 수가 없네요

12월생에 워낙에 인지발달이 느린 윤이!!

다른 친구들이 한번 할 거 5,6번 이상은 해야 이해를 하는 아이니

다음 시험을 대비해 꾸준히 우등생해법수학을 풀거랍니다







윤이네쌤이 3단원은 예습이 필요하다고 누누히 강조하셨는데

우리 윤이... 연산문제집은 풀고 있지만

정작 교과과정과 연계된 수학문제집은 제가 취업한 후로 제대로 못챙겨줬었어요

늦었다고 손놓지 말자~~~~~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복습과 예습을 함께 하면 되지 뭐^^







(몇십)+(몇) 세로셈으로 덧셈하기를 푸는 윤이를 보니

엄마의 도움이 절실했어요 ㅠ.ㅠ

같은 자리수끼리 더해볼 수 있도록 세로선을 그어주니 이해가 가는가 봐요^^







윤이는 예상했던 것보다 덧셈하기가 참 더디더라구요

가로셈 보다는 세로셈을 쉽게 인지하는 윤이였어요

글타구 모든 문제를 세로셈으로 바꿔서 풀게 할 수는 없지만

익숙해질때까지는 세로셈풀이법으로 풀게 하려구요










우등생해법수학은 단계별 문제들이 다양하게 담겨있는 초등수학문제집에요

1단계는 교과서개념 문제니 정확히 개념을 알고 넘어가야 해요







스토리텔링형 문제는 윤이가 참 어려워 해요

그냥 수식으로만 나와있으면 연산문제를 그래도는 풀어내는데 말이죠

윤이가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소리내어 읽어보게 하고

제가 한번 더 읽어주었어요







윤이가 1단원에서도 헤맸던 수모형 문제 등장이요

문제를 푸는 순간은 잘 이해하는가 싶다가도 

다음번 같은 유형의 문제를 만나면 멘붕이 오는 윤이인지라

비슷한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만이 정답인듯 해요

간만에 붙임딱지를 이용하니 자신감 업!!!







같은 자리수끼리 더하기!!!!

무작정 더하기만 하지 말자~~~~

십의 자리의 더하기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알려주었어요







오호~~ 확실히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면서 개념을 좀 익힌것 같아요
좀 더 속도감 있게 풀어냈답니다








(몇십몇)+(몇십몇) 문제도 감 잡았어요

이제 좀 더 속도감 있게 풀어보는 연습도 해보자







문제 풀 공간이 좁아서 A4 용지에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볼 수 있도록 했네요

아직은 수식을 엄마가 직접 적어 주었어요

단... 가로셈을 어떻게 세로셈으로 적어 푸는지 과정을 

계속해서 문제를 풀때마다 알려주었네요







문제를 풀다 보니 이제 스스로도 세로셈으로 적어서 풀수 있게 되었어요

역쉬~~ 반복의 힘!!^^







문제를 풀다 보니 요령이 조금 생기기 시작했어요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은 가로셈에서도 같은 자리까리 더해 풀면 된다고 알려주니

회심의 미소를 짓던 윤이^^

뒤돌아서면 잊겠지만 우선은 넘 잘하고 있다규~~~~~








우리 윤이... 서술형문제도 도전하다!!!

서술형 문제를 보고 식세우기 답구하기

어려울거 없는거 알쥐??

식 세우기는 처음엔 어려워 했지만 

엄마가 몇번이고 문제를 반복해 읽어주면서 도움을 살짝 주니 스스로 적어냈답니다

완전 대견스러운거 있죠 ㅎㅎ







윤이가 여기까지 어려움 없이 잘 따라와준게 넘 기특하네요

뺄셈 문제를 접하면 혼동이 오겠지만

우등생해법수학으로 교과서개념을 잘 다져놓고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본다면 충분히 많은 발전이 있을거라 기대해요

다음주부터는 뺄셈과 친해져보자꾸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