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배려 초등 생활 보고서 2
박수경, 윤선 지음, 늘보 그림 / 지식채널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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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픔을 이겨 내고 스스로 자라나는 초등생활 보고서 
첫번째 이야기 <차별을 이겨내는 힘 관심>에 이어

그 두번째 이야기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배려>를 만났습니다

두권 모두 초등학교 아이들이 집단생활에서 겪는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하여 
각각 '관심'과 '배려'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점을 볼 때

인간은 혼자서는 절대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동물'임을 절실히 깨닫게 됩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배려>에는 5학년 2반의 여러 아이들이 등장합니다

친구를 배려할 줄 모르고 지배하려고만 하는 무법자 근태..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두려움에 온갖 심부름을 하고 있는 대만이..

자기만의 방식대로 친구들을 도와주며 
모래알처럼 흩어져 자신만 생각하던 아이들에게 '배려'의 중요성을 알려준 주민이!!

특히..서로 갈등을 겪는 아이들은 각 사건에 대한 고백을 통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데요..

이는 사람마다 각자의 생각이 다르며..어떤 생각과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준답니다

또..한편의 이야기가 끝이 나면 실제 초등학생들의 솔직한 인터뷰를 실어

동화 속의 이야기가 허구가 아닌 
실제 친구들 사이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일임을 전달해 주는데요..

부록으로 실린 '배려를 배워 나갈 꼼꼼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는 과연 얼마나 많이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존중하면서 살고 있을까??를 
돌아보게 되고

내가 배려하는 만큼 나도 다른 사람들의 배려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요

그리고..배려왕이 되기 위한 십계명.. 
명언·옛날이야기·위인·영화 등 흥미로운 소재 속에 담긴 배려이야기는

아이들이 배려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이끌어 낸답니다

 
전..처음 동화 속 이야기를 접했을때 
처음엔 단순히 가해자인 근태만이 나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난 후엔..
가해자는 물론 피해자와 방관자 모두 잘못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왜냐하면 모두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마음만 간직할 뿐 
서로에 대한 '배려'가 없기 때문이지요

'배려'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고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세상이 나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행동하는 것이지요

배려는 그리 어렵지도..먼 곳에 있는 것도 아니랍니다

'더불어 사는 삶'을 알고 더불어 살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

또한 내가 남을 배려할 때..
나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받고 배려를 받을 수 있다는 것!!


보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지금 당장 나부터 남에게 관심 갖고 배려하는 작은 실천을 해나가는건 어떨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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