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무엇인가 - 하나님 나라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몸된 교회 하나님 인간 교회 시리즈 2
손희영 지음 / 복있는사람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교회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건물을 먼저 떠올릴 거라는 저자의 이야기에 쉽게 공감하게 되었다..
나 역시 철없던 시절..
교회를 건물로 오해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앙의 연수가 쌓일수록..
또 신학을 배워가면서 확실하게 깨닫게 된 것은..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믿음의 고백을 한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저자인 손희영 목사님은..
'교회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하여 원론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교회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명확하게 구분해 주었다..
또 교회 공동체를 통해 함께 하는 다양한 신앙의 모습들을 정리해 주었다..
 
개인적으로는 4장에 기록되어 있는 '헌금'에 관한 부분을 읽으면서..
하나님 앞에서 물질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할 수 있었다..
나의 생명과 삶의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고백할 수 있게 되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교회 가운데 함께 하는 무리를 향해..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깨닫게 하시고..
그로 인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실이..
부족함과 연약함으로 인해 얼룩질 수밖에 없었던 공동체를 회복시키는 이유가 되었다..
시기하고 미워하고 분쟁하고 다투는 공동체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분란의 요소를 해결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사랑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섬기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스러움을 나타내시기 위해 허락해 주신..
주님의 몸된 교회를 통해..
주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한 모든 이들이..
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을 이루기 위해..
날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 것은..
그만큼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 중요한 것임을 상기시켜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광을 경험하고 나타내고 증거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함께 하는 아름다운 공동체이다..
그 아름다운 소망이 나에게..우리에게 주어졌다는 사실에..
다시 한 번 감사하고 기뻐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