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일을 전망하고 예측하는 것은 정말 쉽고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전문가들의 식견을 통해 조금이라도 빨리 준비할 수 있으면..다른 사람들에 비해 한 발 앞서가는 삶을 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된다..'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을 통해 김란도 교수님에 대해 알게 됐었는데..자신의 전문분야에 있어서 어떤 소견을 표출하고 계신지..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펼쳐들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며칠 앞으로 다가온 2012년 대한민국의 소비트렌드에 대해서 예측하고 있는 책이다..혹자는 말하기를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라며 특별한 일들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말하기도 하는데..과연 그런 기대가 우리나라의 소비트렌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일 수밖에 없다..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상황들을 평가하고 그에 대해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근간에 이루어진 소비문화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하겠다..이 책 역시 지난해 예측했던 내용들을 회고하며 현실 가운데 벌어지고 있는 결과들에 대한 향후전망까지 아우르고 있기 때문에..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기대를 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물론 이 책에서 예측하고 제안하고 있는 전망들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왜냐하면 말그대로 예측과 전망을 서술한 것이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이 책에서 예측하고 있는 내용들은 참고사항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심..또 명심해야 할 것이다..

 

'흑룡의 해'이기 때문에 '드래곤 볼'이라는 조금은 색다른 키워드를 만들어낸 것부터 흥미를 먼저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해 보게 된다..그렇다고 무작정 가십거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실생활 가운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들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면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