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의 서재 - 최재천 교수와 함께 떠나는 꿈과 지식의 탐험 우리 시대 아이콘의 서재 1
최재천 지음 / 명진출판사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탁월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후배들을 향해 해 주는 조언은 언제나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당장 자신에게 적용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노력한 흔적만큼은 결코 헛되지 않기 때문이다..이 책에 담겨진 내용이 젊은 세대들에게 소중한 지침이 될 거라 기대하는 마음에 서평단에 신청하게 되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내가 기대했던 바와 다르게 전개되는 내용에 살짝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제목에서 느껴지는 내용은 책읽기를 통한 삶의 성숙과 변화를 기대할 수밖에 없었고..중간중간 인생에 영향을 준 책을 소개하기는 하지만..그래도 내가 기대했던 내용과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었다..조금은 실망스럽기까지 했지만 그래도 탁월한 지위에 오른 분의 삶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또한 스스로의 고백을 통해 깨달은 것을 나누고 있기 때문에..최재천 교수님의 삶에 영향을 준 내용은 무엇인가?? 또 그것을 선택하기까지의 여러 고민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를 새롭게 조명해 볼 수 있었다..
 
자신이 가지게 된 꿈을 이루기 위해 경험할 수밖에 없었던 온갖 시련과 역경들은 어느덧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특별한 만남으로 묘사되어져 있었다..어찌 보면 그런 결단이 있었기에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삶을 살았는지도 모르겠다..서문을 읽으면서 깊이 공감할 수밖에 없었던 내용은 '이 세상에 쓸모없는 꿈은 없습니다'라는 고백이었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꿈은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자신에게만큼은 세상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이 될 수 있어야 한다..그저 다른 사람들이 하니까 따라 한다는 식의 사고방식은 자신의 인생 가운데 주어진 수많은 기회들을 외면하게 만드는 나약함이라고밖에 할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과감하게 도전하고 결단하였던 최재천 교수님은 수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었다..누군가와의 만남을 통해 한 가지라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삼고자 한 것이다..그 만남들이 자신의 인생을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닌 지혜로운 사람으로 살아가게 한 이유라고 고백하고 있다..자신이 얻은 소중한 깨달음들을 후배들에게 여과없이 전달하고자 한 노력은 이 책을 쉽게쉽게 넘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개인적으로 한 가지 배울 수 있었던 것을 기록하자면..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주는 만남을 기대하고 그것을 경험하게 될 때까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사람과의 만남이 됐든지..책과의 만남이 됐든지..특별한 깨달음은 반드시 주어지게 될테니까 말이다..포기하지 않으면 그에 대한 열매는 반드시 주어질 것이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