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직이 전략이다 - 신뢰받는 기업의 최고의 비밀
린 업쇼 지음, 김부현 옮김 / 미다스북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아프리카에 파견된 2명의 신발업체 영업사원이 상반된 조사결과를 보고한 내용을 본 적이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맨발로 다니기 때문에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기가 어렵다고 보고한 사람과..
맨발로 다니기 때문에 자사의 제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한 사람..둘 중에 성공한 사람은 누구일까??
최근 한 업체에서 불편한 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다..
물건을 구입한 후 약속한 사은품에 대해 가타부타 언급이 없는 것이다..
짧지 않은 시간이기에 그냥 넘어가도 될 일이었지만..
조금 불쾌한 마음이 들어 업체에 전화를 걸게 되었다..
여러가지 이유를 대면서 미안하다고 빨리 처리하겠다는 약속을 받기는 했지만..
이미 상한 마음은 어찌할 것인지..
모든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비용을 들여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데 힘을 쓰고..
또 그것을 홍보하기 위해서도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소비자로서 만족스런 제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겠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경영마케팅의 전략이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 존재하는 많은 기업들 가운데에..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는 기업은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이 회사의 제품은 믿고 살 수 있어!'
'이 회사의 제품은 틀림없어!'라고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기업은 얼마나 될까??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이윤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런데 이윤이라는 것이 아무렇게나 창출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투자한만큼, 아니 그 이상의 수익을 얻기 위해 최선의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는 것은..
기업인들의 기대와 노력에 맞물려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어떤 기업에서는 이윤을 창출하는 것만을 생각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때도 있는 듯 하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는 고스란히 자신이 짊어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은 단 한가지이다..
정직한 기업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정직한 수단과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하게 될 때..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이윤은 창출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시대에 정직하다는 것은 바보와 같다는 말과 동일한 것이다..
정직해서는 성공할 수가 없다는 말이다..
정직한 사람이 손해 보는 사회를 사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지만..
많은 경우 정직하다는 것은 손해를 감수해야만 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은 다른 사람을 속일지라도..
정직한 사람에게 호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주장은 충분히 연구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비록 책에 대한 내용을 전부 이해할 수는 없었어도..
사례로 등장하는 다양한 내용들을 통해 기업윤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다섯 가지로 정리되어 있는 정직한 마케팅 전략은..
앞으로 나의 인생을 경영함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었다..
무조건적인 이윤만을 목적하는 기업은 망할 수밖에 없고..
정직하게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기업은 사랑받고 성공한다는..
단순 진리에 심히 공감하게 되었다..
우리 사회에 이와 같은 정직한 기업들이 더욱 더 많아졌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을 기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