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키 7cm가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꾼다 - ‘키’가 경력이 된 시대, 유전자를 뛰어넘는 성장 법칙
이선용 지음 / 부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가 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잘 먹고, 잘 자고, 운동하고... 똑같이 해도 크는 아이들만 크죠 ㅠ 저는 아들만 둘인데요. 동성이다보니 자연스레 서로 비교하게 되더라고요. 저희 아이들은 엄마가 차려주는 밥을 똑같이 먹고 같은 환경에서 놀고 자고 지내는데 키 편차가 심해요.


첫째는 어려서 영유아검진하면 키는 늘 99%. 몸무게도 99% 였는데 크면서 많이 빠져서 지금은 저체중인데 키는 지금도 반에서 항상 제일 커요. 어려서부터 근육이 많은 몸이라 타고난건지 운동도 잘해서 육상이든 뭐든 곧잘 1등을 해오고요.


반면 둘째는 반에서 (남자 아이들 중) 가장 작아요. 그래서 늘 술래잡기에서 술래에요.(빨리 잡혀서ㅜ) 어려서 크게 아프면서 몇 달 동안 거의 먹질 못했고 움직이는 것도 병실 침대 안이 전부였으니 같을 순 없을거에요. 또 달팽이관의 기능 상실과 척수액 검사를 여러번 받으면서 걷기 조차도 힘들어져 어쩌면 한계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엄마가 포기할 순 없겠지요 ;)



<숨은키 7cm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꾼다>는 현직 의사가 아들 셋을 키우며 공부하고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어떻게 키가 컸는지 알려주는 책이에요. 성장호르몬 말고 키 크는게 과학적으로 입증된 게 없다는 걸 이미 알고 있어서 의구심이 많이 들었지만 혹시 내가 모르는 게 있을까 생각이 들어 읽어봤어요. 역시나. 모르는 게 있더라고요.


저자는 우리 몸의 호르몬이 잘 작용할 수 있게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무얼 얼만큼 먹어야 효과가 있는건지 의학적 근거를 토대로 차근차근 그리고 꼼꼼하게 설명해줘요.


추천하는 음식은 우유, 치즈, 잡채, 멸치볶음, 등푸른 생선구이, 찹스테이크, 시리얼, 소고기미역국 등은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한 내용이지요? 수면은 보통 10시엔 자야 키크는 호르몬이 나온다고 알고 있었는데 아니더라고요. 사람마다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이 다르다고 해요. 숙면을 어떻게 취하느냐가 더 중요하더라고요.


그리고 운동!

운동을 하면 키가 크는 이유(p.115~)는 운동할 때 근육에서 분비되는 젖산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도록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분비된 성장호르몬의 양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그 양이 각자 정해져 있습니다. 이 양을 가지고 근육, 키, 손상된 세포 재생 등의 일을 하는데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을 키우는데 성장호르몬이 사용돼 키 크는 일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젖산이 분비되고, 근육의 성장보다는 키의 성장을 도와주는 운동으로 농구와 줄넘기가 있습니다. 근육량이 많은 허벅지, 종아리가 자극되는 하체 근육 운동을 하면 젖산 분비가 증가하고 성장호르몬도 많이 분비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해도 키가 안크는데 그럼 운동을 더 늘려야 할까요?

Nop. 성장호르몬이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데 쓰여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놀라웠던 사실

배가 고파야 성장 호르몬이 나온다!!


어렸을 때 영유아 건강검진 때 의사선생님이 하루 세 끼 식사 + 중간 간식으로 챙겨주라 그래서 그게 당연한줄 알았는데 어느 정도 자라서 그런지 저자는 간식을 주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책에 따르면 식사 중 나오는 한다고 해요. 음식을 섭취해서 몸 안에 저장하는 동안은 성장호르몬 분비가 멈춘다고 합니다. 실제 성장호르몬이 하루 중 언제 분비하는지 연구한게 있는데 오전에 운동할 때 가장 많이 나오고, 밤에 잘 때 또 한번 많이 분비되더라고요.



그렇다고 아침을 안먹는건 No. 안돼요. 인슐린의 영향을 안받도록  먹으면 되고 기본 영양분이 몸에 공급되어야 그게 또 키크는 선순환이 되어주겠죠? 식사 시간에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영양분이 몸 속에 충분하기만 하면, 공복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텐데... 배고프다 그러면 뭐라도 먹이려고 너무 애썼다 생각이 드네요. 이젠 아이의 공복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어요.




곧 다가올 여름방학을 위해  도 들어 있었어요.(p.136~)

오전 - 늦지 않게 일어나기

오전 운동 - 운동은 1시간 정도, 이온음료 금지.(운동 후, 공복에 성장호르몬 나오는데 음료 마시면 도로아미타불)

오후 - 낮잠은 짧게

저녁 - 식사는 일찍 6-7시에, 간식, 야식은 피하기. 자기 전 스트레칭 (땀나지 않을 만큼만)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 한달에 한번씩 꼭 날라오는 키크는 약 광고 문자들... 이젠 이런데 현혹되지 말아야겠습니다. 남자아이들 틈에서 키가 중요하다고 하니 엄마로서 이왕이면 먹을 때 성장에 좋은걸로 챙겨주고 싶은 마음입니다. 다만 티는 내지 말아야겠죠? ㅎㅎ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