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100문 100답
유정호 지음 / 책들의정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 2022년 한국사 시험 기출 자료를 분석해 100개로 추려 놓은
<한국사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100문 100답>



시험서는 최신 서적으로 공부해야지요. ;) <한국사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100문 100답>은 시험을 위해 나온 책이지만 단순암기하도록 나온게 아니라 이야기로 풀어 설명해주고 있어요. 세도 정치는 암행어사를 통해 이야기하고, 신라 골품제는 당시 신라의 분위기와 역사를 통해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있어요.덕분에 훨씬 재미있고 가볍게 읽으며 이해할 수 있어요.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볼께요.


병자호란은 1636년 청이 조선을 침략한 사건이지요. 책은 이런 개념은 숨겨두고 삼전도비에 주목해요. 남한상성에 피신해있던 인조가 45일만에 청 황제가 내려다보는 곳에 무릎을 꿇고 3번 큰 절을 하고 9번 땅바닥에 머리를 찧는 삼배구고두를 하며 항복하고, 40만명에 가까운 백성들이 12월 그 추운 겨울에 청으로 끌려갔습니다. 한국사에서 손에 꼽히는 굴욕적 사건이죠. 이를 기념하는(?!)게 바로 삼전도비입니다.

청과 청 태종을 숭상하고 조선이 신하국임을 잊지 말 것을 기록한 삼전도비를 조선은 스스로 세웠습니다. 수치스러운 역사라며 삼전도비를 한 때 땅에 묻어두기도 했지만, 우리가 배워야 할 역사이기에 다시 땅 위로 올라와 (석촌호수에) 자리하고 있지요. 충격요법으로 절로 외워지지요?ㅜ

전 선덕여왕에 대한 판타지가 있었어요. 역사시간에 배웠는지 기억은 없고(배웠으니 아는걸텐데..ㅎ), 미실이 주인공인 드라마의 영향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실제로 선덕여왕은 여러 설화를 가지고 있었어요. 개구리 울음소리를 듣고 여근곡에 숨어있던 백제군을 물리쳤다, 죽을 날을 스스로 알았다... 등. 그리고 유명한 모란꽃이야기의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이 모든게 7세기 삼국 관계가 얽혀있는 이야기라니. (중요도는 별 4개) 입이 근질거려 몇 자 적어야겠어요.

당 태종이 모란꽃이 그려진 그림과 씨앗을 보냈는데, 꽃 그림에 벌과 나비가 없자 선덕여왕은 이 꽃이 향이 없다고 예언했어요.(예측이 적확한 표현이겠지만 당시엔 예언으로 받아들였어요.) 그런데 꽃을 피워보니 진짜로 향이 나지 않았다는 이야기 다들 아시죠? 하지만 실제 모란꽃은 향을 풍긴다고 해요. 또 당 태종이 모란꽃 그림을 보낸 이유가 신라에 여자밖에 왕위에 오를 사람이 없냐는 조롱의 의미였다고 합니다.

또 한겨울 개구리가 시끄럽게 우는 소리를 듣고 여근곡(女根谷)에 숨어있던 백제군을 섬멸했는데 여근곡이 여성의 성기를 의미하고, 경주 근처에 위치한 곳으로 여기까지 백제군이 처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하고 모르고 있었다는게 신라의 국방이 얼마나 허술한지를 보여주는 거라고해요. 선덕여왕이 군권을 제대로 통솔하지 못하고 있었던 거죠.


이렇게 핵심단어와 내용만 외우는게 아니라 앞뒤 주변 사정(?)까지 들으니 훨씬 이해가 쉽지요? 한국사는 늘 자신이 없었는데 저도 자신감이 좀 플러스된 기분입니다. 아이가 좀 더 크면 함께 시험보고 싶은데 :) 미리 조금씩 적금붓듯 공부해둬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