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노희경 지음 / 김영사on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알고 있는 드라마 작가는 몇 되지 않는다.

어떤 드라마를 했던 사람이라고 하면 "아~~~ 그 사람" 정도일 뿐 작가의 이름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는 이는 두 세명 정도에 불과하다.

<거짓말>을 통해 "노 희경"이란 작가를 처음 알았고, 그 후로 그녀의 이름은 늘 또렷하게 남아있다.

그렇다고 내가 그녀의 드라마를 알뜰히 챙겨보진 않는다.

<거짓말>도 겨우 서너번 정도 봤을까?

그런데도 그녀의 드라마는 달랐다.

마치 한 편의 수필을 영상으로 보고 있는 느낌.

그 강렬했던 느낌이 지금도 가시지 않는다.

그래서 난 그녀를 기억한다.

드라마의 문법을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는 "노 희경"

그녀의 책이 나왔다는 광고를 본 순간 조바심이 생겼다.

 

책을 받자마자 단숨에 읽어 버렸다.

감정을 추스릴새도 없이 눈물을 흘리기도 하면서.

세상의 모든 어머니 얘기는 눈물을 자극한다.

작가의 성장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어머니의 얘기에 그렇게 속절없이 울어버렸다.

 

지금, 방황하는 사람들. 그대들의 방황은 정녕 옳은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어머니가 살아 있는 그 시기 안에서 부디 방황을 멈추라.

아픈 기억이 아무리 삶의 자양분이 된다 해도, 부모에 대한 불효만은 할 게 아니다.

 

참 묘하다.

살아서는 어머니가 그냥 어머니더니,

그 이상은 아니더니,

돌아가시고 나니 그녀가

내 인생의 전부였다는 생각이 든다.

 

그녀의 성장사, 그녀의 생각들, 그녀의 사람들을 참 예쁘게 담고 있다.

자극적이고, 통속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드라마적 공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작가들이 태반인데, 그래서 "노 희경"은 빛난다.  드라마 만큼 책이 그녀의 진가를 드러내진 못한것 같아 아쉽기도 하지만 한 번에 모두를 담아낼 순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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