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마흔에 생의 걸음마를 배웠다 - 신달자 에세이
신달자 지음 / 민음사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작가의 생과 아픔이 고스란히 묻어난 책이다.

24년에 걸친 남편의 병 수발, 그리고 9년간의 시어머님 병 수발, 자신의 암투병 까지.

자존심으로 버텨낸 절절한 시간들을 담담히 풀어놓고 있는 책.

 

 

부유한 집의 딸로 태어나 세상물정을 잘 몰랐던 작가는 40이 되어서야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어렵고 힘든 속에서 선택한 길이 대학원 공부였고 그리고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한다.

학창시절 읽었었던 "물 위를 걷는 여자" 가 작가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덕분으로 남편으로 인해 지게 된 가계빚을 청산할 수 있었다고도 한다.

 

어쩌면 숨기고도 싶었을 고통의 시간들을 작가는 이렇게 책으로 풀어냈다.

그래서 작가가 부럽기도 하다.

많은 독자들로 부터 위로받을수도 있고, 속을 풀어내서 후련하기도 하겠다 싶어.

 

30대, 마흔이 두려웠었다.

마흔, 생의 정점일 수도 있는 나이.


힘들어 죽겠다고 푸념하며 살고 있는 나를 되돌아 보게 된다.

난 최선을 다해 살고 있는가, 정말 힘이 드는건가, 행복을 보지 못하고 지나치고 있는건 아닌가.....

 

천국이란 어떤 곳인지 아니?

천국은 있어야 할 사람이 다 있는 곳이라고 했다.

바로 가족을 말하는 것이지.

있어야 할 사람이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은 바로 천국이며 축복임을 나는 알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