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힘들어도 해 볼래요 - 노력 ㅣ 고운 마음과 바른 가치관을 길러 주는 인성 교육 그림책
로사 마리아 쿠르토 그림, 알레익스 카브레라.비녜트 몬타네르 글, 홍주진 옮김 / 개암나무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개암나무 출판사에서 출간한
인내심, 경청, 신중, 노력 이렇게 4가지의 주제로 한
인성 교육 그림책이 있어요.
저는 그 중 "노력"에 관한 15가지 이야기를 담은
"힘들어도 해볼래요" 를 읽어보았어요.
인성과 관련된 책은 정말 매일 밥을 먹듯이 매일 매일 읽어도 넘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에 다방면의 인성 그림책을 보는 편인데
힘들어도 해볼래요는 노력이라는 큰 주제안에 짧은 여러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여러 이야기 중에 "더 맛있게 먹는 방법" 을 읽다보니 어릴 적 생각도 나더라구요.
생일잔치에서 받은 사탕을 안먹고 있는 친구를 보고 사탕을 싫어하나보다 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집에가서 동생과 함께 먹으려고 꾹 참는 거였다네요.
우리 언니가 생각이 났었답니다.
두살 터울인 언니와 저는 어릴 때부터 엄청 사이가 좋았어요. 언니는 항상 맛있는 것이 있으면 꼭꼭 챙겨와서 저랑 나눠먹곤 했거든요.
비록 싸울 때도 많았지만 그 어떤 친구사이보다도 끈끈한 형제자매애를 우리 동재에게는 가르쳐줄 수 없는게 좀 아쉽기도 했구요.
"산꼭대기에서 본 경치" 는 정말 산 정상에 오른 사람만이 왜 산을 오르는지 알 수 있다는 말을 실감하는 동화에요.
정상에 오른 사람만이 만끽할 수 있는 경치가 있잖아요.
그런데 저처럼 산을 잘 못오르는 사람도 가끔 함께 올라가는 사람들의 응원에 힘입어 정상에 오를 때가 있어요. 이 그림책에 나오는 주인공처럼요.
물론 다른 사람들이 북돋아 주는 응원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엄청난 싸움을 해가며 오르는거죠. 그 어떤 운동보다도 노력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아닌가 싶어요.

책의 뒷편에 부록으로 활용하기 좋은 자료들이 참 풍성하네요.
"노력 이렇게 지도해 주세요" 는 부모님들이 읽어보고 이런저런 상황에서 아이들의 노력하는 태도를 길러줄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는 것 같아요.
그리고 칭찬 스티커판과 영차영차 노력상 상장이 실려있어서 아이에게 꾸준히 노력하는 힘을 길러주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