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력 수업 - 우리 아이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특별한 공부법
히사마츠 유리 지음, 장지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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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에 관한 많은 책들이 나오고 있고 나 또한 관심이 많은 분야이다보니 문해력 향상에 관한 책을 한 두권 접해본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시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새로운 접근이었기 때문이다.

관찰력을 키우는 것이 문해력 향상에 직결된다고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

무슨 근거로, 또 어떤 방법으로 그게 가능할까 궁금해졌고

이 두가지 이유만으로도 책을 읽을 동기는 충분했다.

매우 공감이 갔던 부분은 제대로 읽지 못하는 아이들의 세 가지 읽기 습관이었는데

정말 내가 학교에서 봤던 케이스들이 모두 있어서 깜짝 놀랐다.

띄엄띄엄 읽는 유형, 주관적으로 읽는 유형, 글자 그대로 읽는 유형

세 가지 경우 모두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중학교 3학년을 졸업하는 시점에서도 그런 상태인 경우가 매우 많다.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길러주고

읽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제대로 읽는 법을 가르쳐줄 수 있을 것인가는 교사든 부모든 누구나 현재 당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과제일 것 같다.

작가는 한 문장 관찰 작문 트레이닝 등 몇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한 문장 쓰기도 얼마나 어려워하는지를 잘 알기에 한 문장부터 시작하는게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내가 수업 중에 적용해보고 싶은 것은 착시 그림을 이용한 관찰 작문 트레이닝이다. 착시 그림을 수학 수업시간에 가끔 보여주곤 했는데 보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글쓰기 재료로도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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