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 고대-고려 - 현직 초등교사가 풀어쓴 모든 세대를 위한 역사 상식 10대를 위한 시간 여행 1
강태형 지음 / 유아이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에는 역사를 무척 어려워하고 재미가 없어 싫어했습니다. 역사를 오직 시험 과목으로 여겨 첫 페이지부터 무작정 외워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늘 어려웠고 점수도 높지 않았습니다. 어른이 되고 우리의 일상과 관련된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면서 더 나서야 역사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TV에 나오는 역사 드라마며 다큐등 여러 역사 프로그램을 즐겨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책을 읽으면서 역사에 좀 더 관심을 가지면서 우리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나처럼 역사를 단지 시험공부를 통해 점수를 잘 받는 과목으로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대로 공부시키고 싶고 역사 자체에 흥미를 가지고 우리가 사는 사회에도 호기심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교과서가 쉬어지는 이야기 한국사>

이 책은 현직 초등 교사가 풀어쓴 역사책입니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이라 잘 읽히고 어려운 역사 용어들도 쉽게 설명하고 있어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읽을 수 있는 역사 교과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목은 한국사이지만 세계사도 빠지지 않고 알려줍니다. 각 챕터의 시작을 세계사 이야기로 시작하기에 우리 역사를 익히면서 세계사도 같이 짚어주어 시대의 흐름을 같이 익힐 수 있어 연결에 좋습니다. 또 다른 이 책의 장점은 책 제목처럼 각 시대별 큰 사건, 왕이나 그 시기의 주요인물 중심으로 이야기를 들려주어 학교에서 배웠던 요약분을 한 편의 이야기로 알게 되어 이해가 쉽고 더 오래 기억에 남게 해줍니다. 또 '읽을거리'코너에서 본편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을 따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더 들려주니 역사의 상식도 많이 키워주네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역사책을 읽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요즘 드라마에서나 현실에서도 역사 왜곡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역사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재미있게 그렇지만 깊이 있는 역사 공부를 위해 10대인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역사책입니다. 그냥 읽다 보면 저절로 역사의 흥미로움에 빠져들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