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습관이 삶을 바꾼다 - 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감사혁명
김봉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하는 마음이 있는 자는 더 얻게 되고

감사하는 마음이 없는 자는 다 빼앗기리라"

우연히 지난 일기장을 읽다가 한 달 정도 감사일기를 적었던 그때를 떠올렸다. 작은 것 하나하나 감사하는 마음이 담긴 글에서 평온함을 느꼈다. 참 힘든 시기를 지다고 그리고 잘 견뎌내고 있다고 스스로에게 위로하면서 다시 감사 일기의 작은 행복을 느끼고 싶어 책을 읽었다.

<감사하는 습관이 삶을 바꾼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감사하는 습관이 어떻게 삶을 바꾸는지, 그리고 가장 집중에서 읽었던 감사 일기 쓰는 7가지 원칙을 주로 담고 있다. 작가는 감사하는 습관으로 행복을 느끼게 되는 자신의 경험과 삶을 솔직하게 담아 편안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책 앞부분에 작가의 마음이 담긴 메모가 인상적이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마음껏 다 누리세요!" 작가의 인사말이 책을 읽는 동안 그의 진심을 느낄 수 있어 행복했다.

우리는 아주 큰 변화가 삶을 바꾼다고 당연하게 여긴다. 하지만 큰 변화의 시작은 매일매일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아주 작은 습관에서 바뀐다는 것을 간과하면서 살고 있다. 큰 기대의 삶에서 오는 좌절감이 무기력을 낳기에 여기에서 벗어나고 작은 변화에서 행복을 느끼게 만드는 책을 만났다. 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책이다. 아주 간단하다. 관점만 바뀌어도 우리의 삶에서 저절로 감사하는 마음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렇다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내 삶을 바라보는 것은 나의 마음이다. 이 마음의 작은 변화를 주는 것이 감사하는 마음이고 이 마음을 글을 통한 습관이 나의 삶의 변화와 함께 한다.


"우리 삶에서 익숙함과 당연함이라는 바이러스를 잡아내면 우리는 감사가 저절로 보이게 된다. 우리 삶의 작은 것 하나하나까지 감사하게 된다."P93

"구하지 못하고 찾지 못하고 열리지 않는 것은 나에게 절박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내가 살아 있다고 느끼고 싶다면 그냥 감사해 보라! 일단 시작해 보라! 그리고 써보라!"P131

거두절미하고 일단 매일 감사일기를 써야 한다. 이 작은 변화가 나에게 어떤 변화가 올지는 직접 느껴봐야겠다. 일단 써보자. 불안한 마음도 지나가는 바람이라고 생각하고 내 삶에 집중하며 작은 것 하나에 감사하는 마음을 글로 남겨야겠다. 바로 시작이다.!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