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래디컬 그래티튜드 - 감사의 기술은 어떻게 삶의 질을 바꾸는가?
정정숙 지음 / 행복플러스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감사로 하루를 살고, 감사로 평생을 살기!"
"감사는 고통을 이길 수 있는 힘이자 행복으로 가는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감사는 배워야 할 기술이다."
힘든 시간을 보내면 자연스레 찾게 되는 것이 있다. 바로 책이다. 나를 돌아보고 현재의 나를 찾고 이 힘든 시간을 지혜롭게 넘기고 싶기에 책에서 그 답을 찾으려고 한다. <래디컬 그래티튜드>는 나에게 직설적으로 구체적으로 답을 제시하는 책이다.
"오늘 힘들어도 새로운 일 시작하기, 마지막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기, 감사로 하루를 살고, 감사로 평생을 살기" 누구에게나 힘든 시련을 찾아온다. 굳이 힘든 상황이 아니더라도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살기 위한 첫걸음으로 감사가 정답이다. 내 경험으로 어렵지는 않지만 꾸준히 하기는 힘들었던 감사의 생활 습관을 다시 시작하기에 좋은 원동력을 제공하는 책이다.
책을 처음 읽을 때 프롤로그, 차례를 빠짐없이 읽는데 이 책은 특히 차례를 꼼꼼하게 읽음으로 책의 반 이상을 이해가 된다. 소제목이 모두 감사하는 삶이 왜 필요한지 바로 알려준다. 천천히 첫 페이지부터 읽어도 되지만 제목을 보고 선택으로 집중적으로 상담을 받는 기분으로 읽으면 더 절실하게 느껴진다. 내 삶에서 무엇이 힘든지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을 동시에 알려주니 불안한 마음에 작음 촛불이 켜지는 기분이다. 당장 실천해야 한다. 왜 감사는 인생의 답이자 오랜 연구 결과의 과학이자 반드시 배우고 실천해 할 삶의 기술이기 때문이다. 배우고 실천해야 할 기술이라는 점에서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감사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바로 우리의 감사 근육을 키워 몸과 마음이 변하는 것을 직접 체험해야 한다. 감사 근육을 기르기 위한 습관 만들기가 중요하다. 최소한 두세 달 이상 꾸준하게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들어야 한다. 가장 먼저 감사 일기 쓰기를 실천해야 한다. 일정한 시간을 정해 매일 아니면 최소한 일주일에 3번, 물건보다는 사람에 대한 감사로 또한 감사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적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런 사소하지만 확실한 감사 습관으로 행복의 선순환을 경험해야 한다. 감사의 습관으로 매일 긍정적인 일들을 인식하게 되면서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이 즐거움의 경험이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래서 더 감사한 삶을 살게 된다. 힘든 상황에서도 감사의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찾게 되는 길을 제시한다. 종교적인 관점을 떠나 내 삶이 더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것은 누구나 같은 마음이다. 그래서 감사로 시작하는 하루 행복 습관을 길러야겠다.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해지는 것을 느낀다. 나를 위한 행복한 책 읽기 시간이었다.
*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