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탁월함의 그릇 - 나의 잠재력을 200% 끌어내는 30가지 법칙
조현우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7월
평점 :
남들보다 탁월하게 뛰어나게 일을 성취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을 만났다. <탁월함의 그릇>. 책에서는 목표를 성취하고 자신이 꿈꾸는 인생을 살아가게 해 줄 방법을 30가지 제안한다. 서문에서 저자 조현우는 자신의 인생을 꾸밈없이 말한다. 그의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었고 진지함과 인내의 삶이었다. 순탄한 고속도로가 아닌 여러 역경이 함께하는 꾸불꾸불한 비포장도로였지만 언제나 자신에 선택한 일에 최선을 다했다. 안정적이고 평범해 보이는 삶을 던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끝내 자신이 일하는 곳에서 전문가 포스를 맘껏 발휘하는 멋짐과 탁월함을 드러낸 삶이었다.
이런 저자의 삶의 태도, 탁월함을 위한 노력이 담긴 책이라 주저 없이 읽게 만든다.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탁월함으로 이끄는 법칙 중 가장 절실하게 공감하는 것이 바로 자제력이다. 자제력이 낮은 사람은 건강과 일, 인간관계에 있어서 악영향을 받게 되기에 저자는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 자제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을 권한다. 몸이 힘들수록 스트레스와 외부 자극에 취약해지고 또한 예민해지 진다. 또 스스로 인생의 선택권이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 또한 자제력과 인내심을 키우는 방법이다. 건강한 몸에서 건강함 정신이 나오는 것은 불변의 진리이자 내 삶에도 반드시 노력해야 할 일이다. 시간관리에 대한 방법도 빼놓지 않았다. 물리적 시간이 없는 경우 보다 심리적 시간 압박을 받는 경우가 더 많기에 이 압박감을 해소하기 위해 메모를 강조한다. 복잡한 머릿속도 정리하고 하루에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늘 열심히 바쁘게 살아가지만 늘 끊임없이 불안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슬럼프를 겪거나 이것저것도 아닌데 늘 불안하다. 이런 상황의 원인부터 파악하고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 또한 알려준다. 의식적인 호흡 조절과 긍정적인 언어 습관으로 스트레스에서도 평정심을 갖게 하고 목표의 기준을 낮추어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면서 슈퍼맨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는 것을 권한다.
참 열심히 산 저자이다. 20대의 10년, 젊은 나이에 그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우며 실천하며 살았다. 이런 그의 노력을 책으로 만나면서 내 삶도 돌아보고 앞으로의 내 삶에도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다. 오늘부터 다시 좋은 습관 들이기를 위한 나의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