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 거친 물결에 흔들리는 삶을 잡아줄 공자의 명쾌한 해답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가나 정치가들이 뽑는 필독서 중 단연 <논어>가 으뜸이다. 그들은 힘든 시간을 보낼 때 초심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읽고 또 읽는다고 한다. 나 또한 여러 권의 논어를 읽어 보았다. 놀라운 것은 책마다 저자가 논어를 해석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다. 한자 하나가 다르게 해석되어 완전히 새로운 문장으로 느껴질 때가 많다는 것이다. 더 놀라운 것은 같은 책을 다시 읽어도 처음 읽을 때와는 다른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다. 또 내가 어떤 상황이고 어떤 감정으로 책을 읽는 냐에 따라서도 받아들이는 문장이 다르고 그 문장을 나에게 적응 시키는 것 또한 달랐다. 매번 새로운 생각하는 시간을 주는 <논어>를 만나는 것은 늘 신선한 충격이고 깨달음의 시간이자 설레는 시간이다.

"삶을 제대로 바라보고 싶다면,

인생의 난제를 명쾌히 풀고 싶다면,

공자의 명언으로 하루를 시작하자!"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는 하루에 한 문장으로 삶을 잡아주는 책이다. 우리는 늘 무기력한 나를 삶의 고통 속에서 버티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면 나를 깨워줄 무언가를 갈구한다. 나에게는 책이 늘 첫 번째였다. 나를 지탱시켜줄 힘을 책에서 얻으려고 노력한다. 저자도 그랬다.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과 근심을 공자도 겪었고 그리고 이 문제는 나 혼자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가 겪는 문제이다. 우리가 겪는 문제는 삶에서 힘든 일 정도이지만 공자의 시대에 겪었던 고통은 생사가 걸린 일들이 많았기에 공자의 가르침 한 문장 한 문장이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겪는 고통의 근본을 해결해 줄 열쇠를 주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공자는 이미 오래전부터 사고에서 행동으로 이어지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사고에서만 멈출 것인가, 민첩하게 실천으로 이어나갈 것인가는 미래의 길을 트기 위한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제자리걸음으로 생각만 할 것인가, 행동으로 옮겨 한 발을 내디딜 것인가 지금 고민 중이라면 당장 일어나 움직여라.!"p124

"말은 신중하게 천천히, 행동은 민첩하되 정확히." 깊은 사상가로서뿐만 행동가로서 공자를 평하는 그의 말이다. 생각에서만 멈추지 말고 몸으로 행동으로 실천하는 삶에서 고민의 끝이 보이게 된다. 머뭇거리지 말고 부딪치는 결단력 있는 행동이 필요한 시기이다. 나이 핑계는 그만두고 움직이자.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 노여움을 옮기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실수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P244

나의 잘못을 보이지 않고 남 탓만 하면서 짜증을 내는 일이 많아졌다. 먼저 나를 돌아보아야 한다. 모든 근심 걱정의 근원은 나로부터 나오는 것을 잊지 말고 더 자주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된다. 나를 다스릴 수 있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많은 페이지를 한꺼번에 읽으면 안 된다. 일정한 시간을 두고 하루 루틴처럼 책을 읽고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 그리고 깨달음을 실천하는 시간을 가져야 나의 변화를 볼 수 있다. 나를 변하 시키고 싶다면 <논어>를 읽어라. 나를 알아가는 시간, 나의 고통을 이겨내는 시간 이렇게 나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알고 나서야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도 변할 수 있는 것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