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 경제 초보 엄마도 한다! 부의 시스템을 물려주는 습관 좋은 습관 시리즈 19
김영옥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초보 엄마도 한다! 부의 시스템을 물려주는 습관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김영옥 지음

"아이를 키우는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책에서 던지는 이 질문에 많은 생각이 든다. 잘 키우고 싶은 마음만 있지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빨리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 저자는 부모로부터 벗어나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했다. 맞다. 요즘 같은 세상에 돈 벌이를 해야 할 나이에도 불구하고 부모 밑에서 부모에게 도움을 받고 있는 젊은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직장을 구하기도 힘들고 직장을 구해 돈을 벌어도 저축해서 집 사는 것은 너무나 힘든 상황이라 하루하루는 버티는 삶을 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시기에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 살 수 있도록 우리 아이들에게 성장하면서 해야 할 일을 알려 주고 그것이 습관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해졌다.

책에서는 두 파트로 부의 시스템을 알려준다. 첫 번째는 우리 아이에게 물려줘야 할 부의 시스템이고 다음이 엄마도 함께 준비하는 부의 시스템이다.

우리 아이에게 어릴 때부터 길러 주어야 할 부의 시스템은 좋은 습관이다. 용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용돈을 카드가 아닌 현금으로 주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면서 특별히 친척들에게 받은 용돈을 식스 포켓으로 따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 이름의 통장을 만들어 통장에 돈이 쌓이는 것을 보여주어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아이들이 자존감을 갖고 적정하게 소비하는 습관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지출 내역을 메모하면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출이었는지 스스로 평가해서 낭비하는 것이 없도록 스스로 자각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부모로서 경제 개념에 대해 부족하다고 느껴도 부담 가지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집에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유아기부터 경제 동화책을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초등학생과의 돈 대화에서는 용돈 관리를 스스로 하게 두면서 자연스레 대화를 이어간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돈 공부를 시키는 것이 우리 아이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엄마가 준비하는 부의 시스템도 메모하면서 집중해서 읽었다. 성인이 된 자녀가 나이 든 부모 걱정 없이 나이 든 부모가 성인이 된 자녀를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부모도 일찍 은퇴 설계를 시작해야 한다.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이 든든한 노후가 아니다. 요즘 청년들의 삶은 너무나 팍팍하다. 물론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부모들의 노후는 뒷전일 때가 있다. 그래도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은퇴 설계에는 흔들림 없이 준비해야 한다.

국영수 공부보다 어쩜 더 중요한 경제 공부, 돈 공부 이제 어릴 때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경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작은 시작이지만 좋은 습관을 들이도록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고 성인이 된 우리 아이들이 부모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미리 은퇴 계획을 세워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