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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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강요나 강압이 아닌공감이 먼저입니다"

스스로 읽고 생각하게 만드는 놀라운 독서 수업

바른교육시리즈 23

<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진정용 지음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을 모든 학부모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 아이들은 '책 좀 읽어라'라는 말이 듣기 싫은가봅니다. 초등 고학년이 된 우리딸만 보더라도 요즘 책 읽는 모습을 보기가 참 힘듭니다. 그렇다고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휴식시간에는 휴대폰만 보는 것 같아 걱정이 많이 집니다.

책에서는 먼저 왜 아이들이 책을 싫어하는지 분석합니다. 엄마의 역할이 무척 중요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책 보다 더 재미있는 게 너무 많습니다. 이럴때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엄마의 '공감 시선'입니다. 아이들은 독서를 즐거움이 아닌 학습의 연장으로 생각합니다. 책에 대한 아이들의 마음이 무엇인지 먼저 들여다 보는 공감이 필요합니다. 공감없는 책 읽기는 닫힌 아이의 마음을 열 수 없습니다. 또 엄마가 행복하고 양육 환경도 밝아져야 아이들이 적극적인 태도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의 학습 의욕을 높이기 위해서는 엄마의 행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이의 뇌를 생각하는 뇌로 만들기 위해서 얇은 책부터 천천히 함께 읽으며 꾸준하게 읽는 습관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책에서 비중있게 다루고 있는 내용은 바로 아이 성향에 따라 독서법을 달리해야한다고 합니다. MBTI나 애니어그램으로 우리 아이의 성격유형과 기질을 이해하고 그 장점을 살려주면서 소통을 해야함을 강조합니다. 각 성격별 선호 도서 목록까지 알려주니 무작정 많이 읽어라가 아니라 맞춤식 독서가 가능해졌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꾸준한 독서만이 변화된 입시 제도에서도 준비된 아이로 키울 수 있습니다. 꾸준한 책 읽기를 통해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는 의식의 성장도 함께 이루져야합니다. 엄마도 우리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책 읽기를 강요가 아닌 즐거움으로 해야겠습니다.

"책이란 정복의 대상이 아닙니다. 음악을 느끼고 즐기면서 흥얼흥얼 따라 부르듯 책도 천천히 읽으면서 의욕이 생기고 실천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P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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