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꿈꾸는 다락방 꿈노트 - 개정판
박영하 외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꿈꾸는 다락방 꿈노트>

꿈과 재능을 키워주는 진로 워크북

자신의 꿈을 모른 채 살아가는 청소년들을 주위에서 많이 보게 된다. 자신의 꿈이 백수, 건물주라며 말하는 아이들도 많이 보았다. 또 꿈이 있더라도 부모에게 강요받은 꿈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도 있다. 이 책은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정말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고 찾아가며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길을 알려주는 준다.

현직 교사 네 명이 청소년들 자신들의 꿈과 재능을 키워주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워크북으로 만들었다.

책은 총 4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 1은 '꿈을 찾다'이다. '어떻게 내 꿈을 찾을 수 있을까?'이다. 꿈에 대하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시작한다.'나는 누구인가?'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성격유형검사 (MBTI)를 소개한다. QR코드로 바로 자신의 성격유형을 검사할 수 있다. 이 책은 워크북이다. 단지 책은 읽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하나 다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과정을 직접 하도록 유도한다. MBTI 성격유형검사를 해보고 자신의 성격유형과 일치하는 특성을 직접 적어보면서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그다음 본격적으로 꿈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다. 꿈에 대한 정의도 내리고 꿈 속담과 꿈 명언을 직접 책에 적어보면서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도 자신의 꿈을 잊지 않도록 힘을 얻게 된다.

"꿈을 계속 간직하고 있으면 반드시 실현할 때가 온다." - 괴테 P25


챕터 2는 '꿈을 그리다'이다. 자가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후 이제는 꿈을 그리는 시간이다. 자신의 꿈을 쓰고 소리 내어 읽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여러 과정 중에서 '꿈 손글씨'가 기억에 남는다. 꿈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을 글을 자신이 직접 이쁘고 멋진 글씨체로 써보면서 꿈을 키우는 자신만의 상징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 나는 다 싫다. 난 꿈수저다." - 꿈샘 P80


챕터 3 '꿈을 나누다', 챕터 4 '꿈을 이루다'로 이어진다.

이 챕터에서는 나도 응원을 받은 기분이었다. 나이가 들어도 꿈을 꾸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나를 응원하는 글들이 많았다. 오정세 배우의 수상소감이 작은 울림을 주었다. 책을 읽으면서 노트에 이 글은 따로 적어두고 몇 번을 읽고 또 읽었다.

"실망하거나 지치지 마시고 포기하지 마시고 여러분들이 무엇을 하든 간에 그 일을 계속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책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탓이 아닙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곧 반드시 여러분만의 동백을 만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P122


꿈을 찾고 펼치고 이루고자 하는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을 한 뼘쯤 더 성숙하게 된다. 그리고 더 행복하게 될 것이다.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시간은 바로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평범한 삶일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부모의 바람이 아닌 자신의 바람을 찾아가는 과정이기에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이기에 이 책으로 한층 성숙해지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