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기적 - 인생을 바꾸는 작지만 좋은 습관들
김정훈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바꾸는 작지만 좋은 습관들

<아주 작은 습관의 기적>

김정훈 지음


새해가 되면 자기계발서를 책을 많이 찾게 된다. 새해 계획도 세우면서 나를 새롭게 만들고 싶은 마음에 작은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다이어트, 아침형 인간, 어학공부, 독서 등 늘 같은 계획을 다짐하지만 꾸준하게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도 작은 변화를 위한 다짐만은 변하지 않고 다가오는 3월 다시 나의 도전을 시작하고 싶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무색하게 만드는 작은 습관으로

몸짱, 영어짱, 돈짱이 된 평범한 가장의 자기계발 분투기"


저자는 먼저 열등감에 대해 말하고 있다. 나는 뭘 해도 안 되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열등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이 열등감을 절박함으로 바꾸고라고, 지금 이루고 싶은 무엇, 그것을 향한 절박한 마음을 발견한 것으로도 절반은 성공이라고, 이 절박함을 실천으로 옮기는 일만 남았다고 한다. 저자는 이 절박함으로 실천했던 작은 습관이 바로 새벽에 일어나 영어 공부를 시작한 것이다. 솔직히 편한 걸 추구하는 것은 본능이기에 새벽에 일어나는 것은 본능에 반하는 행위라 습관으로 만들기가 힘들다. 저자는 새벽에 일어나서 하는 행위를 자신만의 루틴으로 만들어 실천함으로 습관으로 정착되었고, 그로 인해 새벽에 주는 선물을 알게 되었다. 중년이지만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취미가 생겼다. 테니스를 시작하면서 다이어트에도 성공하고 삶에 대한 태도도 열정적으로 변하게 되었다고 한다. 술로 다져진 배불뚝이 40대 아저씨의 몸짱 프로젝트는 나도 꼭 실천하고 싶어다. 큰 목표에 집착하지 않고 작은 목표를 정해 실천하고 이를 달성하면 다음 목표로 도전하는 패턴으로 결국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그의 꾸준함과 열정을 배우고 싶어졌다. 저자의 영어 공부 습관 또한 열정이 넘친다. 부담이 적은 중학교 교과서 암기로 시작하여 매일 새벽 영어 신문 읽기를 반복하며 영어 실력을 쌓았다. 영어 공부를 새벽에 하게 되면서 영어라는 무기를 장착하게 되었고 결국 새로운 기회를 잡게 되었다.

책에는 이렇게 저자의 작지만 좋은 습관 경험들을 나열하고 있다. 언제나 새해에 결심하는 나의 목표들이었기에 더 절박한 심정으로 그의 경험들에 공감하면서 나도 실천의 의지를 가지게 되었다. 당장 오늘부터 나를 바꾸는 작은 습관들을 바람들을 행동으로 옮겨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