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의 반란
임소장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우리 사회의 나쁜 모습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경제 구조에 있어 불균형이 심화되어 잘 사는 사람은 더 잘 사게 되고 못 사는 사람은 하루하루 버티기조차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양극화의 시대에 금수저 흙수저로 나누어진 현실에서 어느 누가 흙수저로 살기를 원하겠습니까?

책 제목이 주는 강력함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성을 반영하여 나도 이 반란에 동참하여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간절함으로 이어집니다.

책은 저자 자신의 이야기입니다. 사회 초년생 시절을 옥탑방에서 시작했던 너무나도 평범한 대한민국 흙수저였습니다. 그 후 부동산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면서 흙수저 탈출에 성공한 과정을 담고 있지요. 여기서 저자는 경제적 흙수저보다 정신적 측면의 흙수저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회에서 만든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이죠. 흙수저의 반란이란 바로 온전한 나를 갖는 정신적 흙수저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적 상황을 당장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정신은 바꿀 수 있다. 정신적 흙수저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경제적인 변화까지 이어질 것이다. 내 삶의 주체가 되어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가야 한다."p39

흙수저를 탈출하는 방법으로 배움을 강조하면서 변화하는 삶을 살기 위해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도 강조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핵심인 흙수저에서 벗어나 금저수로 될 수 있는 부의 이동은 바로 부동산이었습니다. 주식 투자보다는 더 수익률이 높은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알려줍니다. 왜, 어떻게, 무엇을 투자하는지 알려줍니다. 이 책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라기보다는 우리의 마음가짐 특히 흙수저에서 벗어나가 위해 정신의 변화를 초점을 두는 책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을 읽고 직접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