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 10년 영어교육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목표와 방향을 세우는 바른 교육 시리즈 18
허준석 외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둔 부모 입장에서 영어 공부는 늘 미지수처럼 힘들게 느껴진다. 특히 엄마표로 영어를 진행하다 보니 일단 욕심을 버리면서 꾸준히 시키는 것에 만족하며 한걸음 한걸음 걸어가고 있다.

<초중고 영어 공부 로드맵>은 EBS 선생님이자, 혼공 선생님으로 유명한 허준석 선생님과 현재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이 집필하였다.

초3부터 고3까지 10년간 영어 국가교육과정의 핵심을 총망라하여 핵심 전략을 알려주고 있으니 한 권으로 영어의 모든 공교육 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기에 맞는 맞춤 공부의 핵심 전략을 알려준다.

책은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먼저 왜 영어를 배우는지, 아이들이 영어 공부에 가는 마음을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초등 저학년부터 영어 공부를 수능 성적과 결부시키는 현실에서 학부모로도 씁쓸한 마음이 든다. 먼저 영어 공부 목적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 그리고 거기에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진짜 영어 공부는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를 찾은 다음에 시작해야 한다.

파트 2에서는 초등영어 4년 과정을 담고 있다. 우리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 더 집중하면서 천천히 읽었다. 먼저 초등 공교육 영어의 핵심은 바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다. 영어 공부가 일단 재미있어야 한다. 처음 시작하는 영어에 과도한 학습의 무게를 느끼면 아이들에게 10년 아니 그 이상 지속적인 영어 공부가 힘들다. 영어 공부의 시작에서는 일단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주어 계속해서 영어 공부를 할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4년 동안의 공교육 과정을 자세히 알려주고 학교에서 실시되는 평가 방법과 대처 방법까지 모두 알려준다. 또 초등학교에서 영어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이다. 풍부한 듣기가 영어의 말 하기, 읽기, 쓰기 전 영역에 결처 큰 영향을 미치기에 집에서도 영어에 노출시키며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파트 3, 파트 4에서는 중고등학교 과정을 알려준다. 모든 파트에서는 각 시기의 공교육 과정을 자세히 알려주고 거기에 맞는 공부법, 시험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려주니 공교육에서 영어 시작인 3학년부터 고3까지 전체적인 로드맵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 저자가 강조한 것은 부모는 크게, 길게 봐야 한다는 점이다. 바로 수긍이 간다. 영어를 단순하게 1~2년에 마스트 할 수 없기에 영어 학습을 크게 길게 보고 적시에 맞는 최적의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함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