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수업에 날개를 달아 줌 - 줌 기초부터 학생 중심 온라인 수업까지 - 온라인 수업 사례 90
김란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우리의 삶이 많이 바뀌었다.특히 교육 현장에서는 지금까지 겪어 보지 못한 많은 어려움과 함께 새로운 시도를 찾을 수 있다. 올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강을 시작으로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게 되었다. 또 엄마도 코로나로 기존의 수업 방식, 대면 수업이 아닌 새로운 배움을 집에서 '줌 수업'으로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제대로 따라갈수 있을 지 걱정도 되었는데 일단 수업 듣는 사람들은 특별한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어 신선한 경험이었다.

줌 기초부터 학생 중시 온라인 수업까지

<줌 수업에 날개를 달아 줌>

저자들은 같은 초등학교 교사들로 이루어졌다. 선생님들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노하루를 답고 있는 책이라 믿음과 함께 엄마가 알지 못했던 온라인 수업의 비밀을 들여다 보는 듯 , 학생들과의 소통을 위한 선생님의 노력을 보아서 재미있게 읽게 되었다.

책은 총 3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갑작스러운 줌 수업을 하게 된 선생님들의 고민들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 해결 과정을 담고 있다. 질문과 답 형식이라 선생님들의 노고를 알게 되었다. 파트 2에서는 줌 수업의 정보를 담고 있다. 줌 수업에 필요한 장비 갖추기부터 프로 그램 설치, 수업 시장하기 등 모든 과정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그냥 수업만 듣는 사람들은 별 준비가 없는데 선생님들의 준비 과정은 다소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는것 같았다. 파트3에서는 줌 수업 90가지 사례를 실었다. 줌 수업으로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길러주는 것은 기본이고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길러 주는 수업의 사례를 보여줌으로 우리 아이들이 수업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그림으로 끝말잇기를 하는 수업, 우리 집에 있는 골동품으로 진품명품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재밌게 읽었다.

물론 우리 딸은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을 했지만 줌 수업을 경험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어떤 변화된 수업을 만나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다양하고 새로운 수업을 경험하면서 재밌고 실제로 참여의 기회가 많아지는 수업을 만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