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10주년 개정증보판)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코로나19로 생활의 리듬이 많이 깨졌다. 올 초 한 도시에서 코로나가 퍼져나갈 때 모든 외출도 삼가고 몇 주째 집에서 아이들과 보냈다. 지금도 여전히 불안 속에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시간이 스마트폰에 노출이 되면서 코로나보다 더 심각한 부작용이 내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매 순간 스마트폰을 보면서 불안한 마음을 잊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길 바라며 지냈기에 이제는 좀처럼 책 읽기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읽기 능력을 상실한 듯, 책 읽기의 재미를 잊은 듯 10분도 집중 못 하고 다시 스마트폰을 들어서 영상을 보면서 시간을 죽이는 게 습관이 되어 버렸다. 지금 내 모습을 떠올리니 겁도 나고 암담하기만 한다.
이런 나에게 다시 마음을 잡으라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책을 만났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스마트 시대, 우리는 더 똑똑해지고 있는가?"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한다. 더 빨리 변화는 세상에 인터넷이 큰 몫을 차지한다. 이제 우리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의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불안해하면 짜증을 낸다. 눈 뜨자마자 찾게 되는 스마트폰, 이 스마트폰으로 웬만한 일은 모두 가능해진 세상에 살고 있다. 은행 업무, 쇼핑, 검색, 게임, 시간 때우기 등 매 순간 정보를 전달받는 주체가 되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이 가져다주는 편리함과 풍요로움으로 인해 학습, 놀이적 추론, 추상적 사고, 문제 해결, 창의력 같은 정신적이 기술이 약화되거나 잃어가는 단점을 감수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받지만 반비례 관계처럼 인간의 뇌는 본연의 기능을 점점 더 빨리 잃어가고 있다.
저자 나콜라스 카는 최고의 IT 전문가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출간 10주년 개정증보판으로 우리에게 인간 사고 능력의 퇴화에 대해 다시 경각심을 불러 일이 키고 있다. 10년 전보다 지금 2020년에 저자가 주장하고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문제점의 심각성에 더 공감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저자는 문학을 전공하여 책 읽기가 능숙했었는데 인터넷 사이트와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의존해지면서 일상생활이 많이 변하고 문제가 발생했다고 한다. 한 가지 일에 몇 분 이상 집중하지 못하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단 저자의 문제만은 아니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마주한 심각한 문제이다.
책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평소 우리 알고 있는 스마트폰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더 깊이 있게 다방면으로 더 심오하고 더 심각하게 문제의 심각성을 과학적으로 열변을 토하며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 질문에 답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