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책육아 - 그림책에서 이야기책까지
지에스더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에서 이야기책까지
<엄마표 책 육아>
지에스더 지음

육아책을 많이 읽으려 노력한다. 주위에서 조언을 구할 때가 없어 늘 책에서 그 답을 찾으려 했다. 그렇다고 책에서 읽은 그대로 우리 아이에게 적용하지는 않았다. 아무리 좋은 내용도 우리 아이와 맞지 않거나 나의 성향과도 맞지 않는 것은 과감히 건너뛰고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 우리 아이에게 맞고 꼭 길러주고 싶은 내용 위주로 읽고 실천하여 노력한다. 그중에 책 읽기 습관만은 어느 육아책을 읽더라도 꼭 우리 아이와 내가 함께 실천하고 싶은 것이다. 그만큼 책이랑 우리 아이가 평생 습관으로 길러지길 간절히 원하고 엄마도 아이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싶어 노력한다.

저자는 일곱 살과 세 살,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자, 초등 특수교사로 일하고 있다. 첫째가 어릴 때부터 매일 책을 읽어주었다고 한다. 책 육아를 시작한 지 2000일이다. 매일 책을 읽어 준 엄마인 저자가 너무나 존경스럽다. 책 읽어주기가 쉬워 보여도 매일 한 권 읽어주기도 힘들 때가 많다. 육아에는 이런 끈기가 있어야 한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2장에서는 책 육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리 내어 읽어주는 것이 얼마나 좋은지, 언제까지 해주어 하는지, 더 나아가 독서 로드맵을 어떻게 그려나가야 하는지 책 육아의 여러 의문점들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그림책이나 이야기책들을 소개하면서 알려주고 있다.
3장에서 5장까지는 구체적인 책의 종류 별로 구체적인 방법을 말하고 있다. 보통 책 육아라고 하면 그림책 관한 이야기가 주로였는데 저자는 그림책에서 한 단계 넘어 이야기책, 고전 책까지 단계를 올려서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고전 읽기라면 최소한 초등 고학년은 되어서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엄마가 고전 책 읽기에 편견을 두고 선을 그었는데 이제는 엄마가 먼저 읽어주는 것으로부터 고전의 세계의 발을 디뎌야겠다. 부록으로 나이별 아이들 추천 그림책, 이야기책, 고전 책을 모아두어 활용하기에 도움이 되었다.

책 육아, 엄마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 당장 그림책을 펼쳐 우리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져야겠다. 책 육아로 아이의 성장과 함께 엄마의 성장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