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공부 대백과
송재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서를 꾸준히 읽고 있다. 특히 공부에 대한 책을 읽을 때마다 늘 강조하고 빼놓지 않고 언급하는 것이 책 읽기의 중요성이다. 학부모 입장에서 현직 선생님들이 쓴 책에는 좀 더 믿음이 가는데 오늘 만난 송재환 선생님은 워낙 유명한 선생님이라 몇 권의 책을 읽어 본 경험이 있다. 저자의 학년별 공부법과 생활 습관을 알려주는 책을 읽었는데 이번에는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공부 대백과>로 지금까지 그의 모든 책 내용을 집약적으로 제목처럼 한 권으로 다 담았다.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내 아이의 성적을 향상시킬 공부 법칙 22가지

대한민국 최고의 초등 부모 멘토이신 송재환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학교 공부의 모든 것을 만나는 시간, 믿음이 가는 만큼 좀 더 집중하면서 읽는데 지금까지 그의 책으로 읽었던 내용들이 강조되어 다시 한 번 더 머리에 가슴에 새기면서 우리 아이들의 초등 공부에 힘을 실을 수 있게 되었다.
공부 법칙 22가지 중에서 제일 중요하고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책 읽기에 대한 내용이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책 읽기, 독서의 법칙이다. 공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초등 과정뿐만 아니라 수능까지 아니 더 나아가 평생 우리 아이의 인생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에 평생 친구로 책 읽기를 시키고 싶다.
"단언컨대 공부는 독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p17

책 읽기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 어휘력의 법칙도 중요하다.
"어휘력은 공부를 할 때 가장 핵심적인 능력이다. 어휘력이 낮은 아니는 절대 공부를 잘할 수 없다."p33
어휘력이 아이의 수업 태도 즉 집중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어휘력이 떨어지면 선생님 말씀을 알아듣지 못하고 수업 시간이 재미가 없고 재미가 없으니 당연히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낮아지니 성적도 함께 떨어지기 마련이다. 어휘력을 높이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평상시 집에서 엄마가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국어사전 사용이나 게임을 통한 어휘력 향상 방법도 활용해야겠다.
엄마표로 아아의 학습을 진행하고 있기에 교과서의 법칙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모든 시험은 교과서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평상시 예습이나 복습으로 문제집 풀기를 시키는데 반성하여 교과서를 좀 더 챙겨 보면서 이제 3학년이 되어 교과 과목도 많이 늘었기에 교과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교과서 활용을 잘하리라 다짐한다.

총 22가지 법칙을 전해주는데 솔직히 하나하나 모든 법칙이 우리 아이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들로 이루어졌다. 엄마도 이 책을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평소 아이와 함께 이 법칙들을 활용하면서 함께 커가고 싶다. 단지 읽고 느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의 초등 공부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엄마의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