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하게 떠나 명랑하게 돌아오는 독서 여행 - 매일 읽고 조금씩 넓어지는 삶에 대해
서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생충학자 서민 박사는 다독가로 유명하다. 그런 그가 전하는 독서 감상문이라 어떤 책들을 읽고 어떤 메시지를 알려 줄지 궁금하다. 평소에도 난 다른 사람들이 쓴 독서 감상문이나 서평을 보고 책 선택에 많이 영향을 받는다. 서민 작가가 읽고 솔직한 그만의 평가와 그 책으로 떠올랐던 생각들을 들여다보면서 책 선택이나 독서 감상문 작성에서 도움을 받고 싶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독서 감상문을 모았기에 그 시대의 이야기가 주로 이루어 몇 년 전의 우리나라 현실을 알 수 있는 책 선택이 많았고 주로 제1부의 책들이 그러했다. 갑질 문화를 비판하는 책이나 글이 많았고 서민 작가의 정치적 색깔을 느낄 수 있는 감상문도 많아 개인적으로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다.
2부에서는 페미니즘 책들이 주를 이루었다. 페미니즘 책들을 평소에 거의 읽어보지 못한 생소한 분야이고 왠지 나 스스로도 편견을 갖고 있어 책 선택에서 항상 미루고 꺼려졌다. 이제는 한발 다가서서 먼저 읽어보고 느껴보고 판단하리라는 다짐이 생기게 되었다. 딱딱한 책 말고 우선 소설부터 챙겨 읽어야겠다. 오쿠다 히데오의 <나오미와 가나코> 부터 시작해봐야겠다. 폭력 남편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다룬 소설이다. 책 표지가 인상적이라 꼭 읽고 싶었던 소설, 바로 읽어봐야겠다.
3부에서 다루는 책들은 내가 읽어 본 책도 있었고 읽을 예정인 책들이 많아 더 관심을 가지며 유쾌하게 명랑하게 읽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위험한 비너스>를 평할 때 그의 솔직하지만 살 떨리는 혹평에 나름 히가시노 게이고의 왕팬이라고 생각하고 그의 책을 40여권 읽은 나에게도 헛웃음이 나올 만큼 충격이면서도 공감이 가는 평이었다.
총 60권의 책에 대한 그의 짧지만 굵고 임팩트 있는 감상문에 서민 작가의 내공이 느껴졌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지는 않았다. 우선 관심이 가는 책이나 내가 읽어봤던 책들을 찾아 띄엄띄엄 마음 가는 대로 읽었다. 일단 재미있다. 읽어보지 못한 소설은 메모해두었다가 꼭 읽고 싶을 만큼 재밌게 호소하고 있었고, 내가 꺼렸던 책들에 대한 편견도 조금은 엷어지게 만들어 읽어보리라는 다짐의 마음이 생기게 만들었다. 일단 독서의 재미를 일깨워 주는 책부터 찾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