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인류의 영원한 고전 - 고고학으로 파헤친 성서의 역사
아네테 그로스본가르트.요하네스 잘츠베델 엮음, 이승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고고학으로 파헤친 성서의 역사
<성서, 인류의 영원한 고전>
아네테 그로스본가르트, 요하네스 잘츠베델 엮음

인류의 영원한 베스트셀러 <성서>. 나의 버킷리스트 중의 하나가 성경 읽기였다. 솔직히 성서보다는 성격이 더 익숙하다. 성경과 성서의 차이점도 모르는 사람으로 성경 읽기는 쉽지 않았다. 물론 몇 번을 시도했지만 실패였다. 아니 아직도 진행 중이라고 둘러서 말하고 싶다. 그만큼 비종교인으로 <성서> 읽기는 큰 도전이었다. 일단 두께에 놀라고 빽빽한 글자에 또 놀라고 그리고 내용의 어려움에 읽다가 지쳐 며칠 만에 중단하게 된다. 아마 종교적 신념이 강해야 이 도전은 성공하리라 본다.
<성서, 인류의 영원한 고전>도 나에게는 도전처럼 어렵게 느껴진다. 신학자, 문헌 연구가, 고고학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성서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유럽 최고의 권위지 <슈피겔>의 번역서로 3000여 년에 걸쳐 있는 성서의 역사를 다각도로 담고 있다. 성서의 구절을 해석한 글이나 성서학자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성서의 형성과 신약성서의 새로운 점을 다룬 글도 눈에 띈다. 세분화된 소재로 성서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고 길지 않는 글이라 읽기에는 힘들지는 않았다.
하지만 종교적 이해력이 전무하기에 처음부터 읽다가 중간에 문뜩 생각이 떠올라 읽는 순서를 달리했다.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 아이들이 인물과 스토리 위주의 책으로 역사를 접해 재미와 함께 이해도를 높이듯 나도 성서에 나오는 주요 인물과 사건 중심의 이야기로 흥미를 높이기로 했는데 내 예상을 적중했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가장 중요한 예언자인 '모세'에 대한 이야기다. 모세의 십계명과 기적 거기에 생애와 죽음까지 깊게 알려주고 있다.
"모세는 이집트에 없었고, 십계명도 쓰지 않았다. 그러나 계명과 법률의 제정자로서 모세는 성서에서 가장 두드러진 인물이다."P89
십계명 중 몇 개가 기억에 남는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을 금지하라, 타인의 집, 나귀뿐 아니라 아내도 취하지 말라, 이렇게 모세의 십계명에서 특이한 점은 예배적 신앙 안에서 사회 윤리를 통합했다는 것이다.
"너는 너의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여라. (레위기 19;18)"P90
성서 전체에서 가장 유명한 이야기 가운데 하나인 노아의 방주 이야기가 설형문자로 다양하게 기록되었다는 글도 흥미로웠다.
국왕 제임스 1세가 1604년 새로운 성서 번역을 결정하고, 로버트 바커라는 인쇄 업자에게 일이 주어졌는데 그만 최악의 오류 2가지를 범해서 감옥에 간 에피소드도 기억에 남는다. 가장 핵심적인 단어 'not' 이 문장에서 빠져 '너는 간통해야 한다.'가 되어 버렸고, 하나님의 '위대하심'이 '하나님의 위대한 엉덩이'로 수정되어 비커는 조롱과 불명예의 치욕을 당했다.
비종교인의 한계가 느껴지는 <성서> 읽기였지만 다양한 접근을 보여주며 역사서 같은 성서를 알려주는 글에서 일단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었다는 점을 개인적으로 만족하며서 종교의 경전을 넘어 인류의 정신을 장악한 고전으로 <성서> 읽기 도전을 다시 이어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