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6년 초판 완역본이 세상에 나온 후 전 세계 6천만 부 판매된 '자기계발의 고전'이자 '인간관계 바이블'이 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매년 읽어야 할 책 나만의 리스트에 올랐지만, 아직까지 읽어 보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렇게 현대지성 출판의 책으로 만나게 되고 읽게 되어 뿌듯하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과의 관계에서 여전히 힘들고 점점 더 그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고 도망치고 싶을 마음이 들때가 많다. '사람들이 내맘같지 않다'라고 스스로 결론내리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 어렵고 힘든게 인간관계라는걸 책을 읽으며 새삼 느껴본다.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부터 꼼꼼하게 살펴본다.
"3. 읽는 도중에 가능한 빈번하게 읽기를 중단하고 각 제안들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자문해 보라.
4. 중요한 아이디어에는 모두 밑줄을 쳐라. " p24
일단 이 두가지 제안에 중점을 두어 색연필과 볼펜을 준비하여 밑줄도 긋고, 메모도 하면서 나름 정리하면서 읽었다. 총 6부로 구성되어 6가지 주제에 맞는 인간관계의 핵심을 정리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 바로 간결하게 정리가 된다는 것이다. 우선 주제에 따른 핵심 내용인 방법을 제시하고 거기에 따른 작가의 경험이나 여러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을 인용하여 주제의 핵심에 도달하게 구성하여 핵심을 계속 반복적으로 드러내는데 매 에피소드가 새롭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각 소주제 끝에는 간결하게 한마디로 정리를 해두어 다시 강조하고 되뇌일수 있도록 배려해두어 기억에 오래 남는다. 그래서 이 책이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스터디셀러로 사랑받는 이유일것이다. 힘든 인간관계를 쉽게 이끌어 가기 위한 방법, 사람들을 다루는 법,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등 이해하고 받아들이기가 너그럽게 알려주고 있어 좋았고, 특히 내 결혼 생활에 대한 이해에도 도움이 되었던 행복한 결혼 생활 방법도 기억에 남는다. "잔소리 하지 마라,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마라,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예의를 차려라."
아무리 친한 사이라고 할지라도 인간관계의 핵심은 그 사람을 비난하지 말고 예의를 갖추고 그를 인정하며 바꾸려고 하지 말자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 말은 내 주의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