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홀로서기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이찬영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어른의 홀로서기
이찬영 지음
나이가 들수록 더 단단해지기 위해 공부의 끈을 놓치 않게 된다. 아직은 이 공부가 나를 어떻게 변화 시킬지 솔직히 확신은 없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지내기는 싫었다. 저자 이찬영은 어른이 도태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가 위해 그리고 홀로서기 독립을 위해 공부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고 내가 품었던 공부에 대한 미련에 공부의 끈을 놓지 않은게 나도 현실에서 변화를 주고 싶었던 마음이었다라는걸 더 확실하게 되었다.
"홀로 서려면 공부를 해야하고 공부하려면 읽고 쓰고 말해야 합니다."p4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어른의 홀로서기를 위해 왜 공부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하는지, 그렇다면 어른의 홀로서기 공부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홀로서시를 위한 아침공부가 눈에 들어온다. 이른 아침 시간에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 몰입하여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 내 성장의 기회, 내 인생을 바꾸는 기회로 삼는걸 원칙으로 한다. 작가는 아침에 자신이 파고들 분야의 책을 정하여 깊이 읽는 묵상 독서를 알려주고 있다.
제 2장에서는 여러 독서법을 소개하면서 특히 묵상 독서를 중심에 두고 깊이 탐구하는 어른의 공부법을 말하고 있다. 책의 종류에 따라 저자는 여러 독서법을 소개 한다. 빨리 읽는 발췌법, 속독법과 느리게 읽는 정독법, 가장 느리게 읽는 묵상 독서까지, 그 중에서 묵상 독서에 큰 의미를 두고 자세히 설명한다. '효율적인 묵상 독서 5단계'라고 칭하고 각 단계별 독서방법을 알려주고 최종 5단계에서는 글쓰기까지 이어지게 한다. 단순 책을 요약 정리하는게 아닌 인상 깊게 읽었던 부분을 자신의 생각으로 끌어 내는 것이다. 이 글쓰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따로 제 3장에서 다루고 있었다. 묵상 독서의 가장 중요하고 다른 독서법과 큰 차이는 바로 여러 번 반복 읽기였다.
"한 번 읽고 말았으면 놓쳤을 지식을 생각하면 재독을 할 때마다 이 방법의 유용성에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한 번 읽어서는 잘 파악되지 않거나 서로 연결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것들이 재독을 하면서 연결되고 파악되니 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서너 번 더 읽으면 핵심 줄거리까지 드러나고 필수적인 내용은 기억에 저장됩니다."p134
이렇게 아침시간에 묵상 독서로 책을 깊이 있게 읽고 그 내용을 토대로 글쓰기를 하고 이런 과정으로 쌓여 나만의 메시를 만들어 가야 한다. 우선 아침 묵상 독서로 하루를 열어야겠다. 습관으로 잡혀야 나만의 홀로서기 공부가 빛을 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