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족 놀이 100 - 최신 교육과정에 따른
이진영 지음 / 유아이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2학년인 우리 딸. 활동적인 성격이라 앉아서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것보다 몸으로 게임식으로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같이 놀아주면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주고 싶은 마음은 많지만 막상 놀아주려해도 어떻게 놀아주어야 할지 막막해서 그냥 책 읽어라고 말하며 동생이랑 놀거나 스스로 알아서 놀아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좀 더 많은 시간을 아이랑 놀아주며 보낼걸 하며 후회하기 쉽다. 이제 책에서 배운 놀이를 아이들과 하루에 한 가지라도 실천하고 싶다.
《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족 놀이 100》 은 초등학교 교사이자 아빠가 쓴 놀이 학습법에 대한 책이다. "우리 반 아이들도 부모님과 즐겁게 놀면서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고민을 시작 이 책이 세상에 나왔다고 한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책에서 느껴졌다.
이 책에 소개된 놀이는 모두 교과과 연계된 놀이학습이라는 점이다. 초등학교 1~2학년 저학년 아이들의 학교 생활을 알려주면서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달라진 점을 자세히 알려준다. 그리고 각 교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관련된 놀이를 실고 있다. 전체 구성을 모두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놀이로 구분해 놓았다. 각 영역별 부모들이 고민하는 주제에 맞게 놀이를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를 가진 부모님의 고민을 들려주고 선생님의 도움말로 전두엽을 자극함으로 집중력을 키워주는 놀이를 알려준다. 준비물부터 놀이방법까지 자세히 알려주는것은 기본이며 놀이를 전개 함에 있어 진행 대본까지 실어 놀이 후 아이와 대화를 통해 감정의 변화나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알려준다. 단순한재미를 위한 놀이가 아니라 아이들의 인지적 능력을 길러 주는 놀이이기에 피드백 효과를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대화 내용을 실어 확실한 부모님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얼마나 성장했나요?' 페이지를 있어 놀이 날짜와 아이들의 반응, 기억에 남는 자녀의 한마디를 기록함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수 있어 놀이의 추억과 함께 효과를 알 수 있다. 모든 놀이가 교과 연계 놀이라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어 놀이가 공부로 이어지는 기쁨을 엄마와 아이 모두 느끼를 수 있다. 또 놀이 주제가 너무나 다양해서 놀랐다. 학부모가 가지는 그리고 저학년 아이들이 가지는 다양한 고민을 주제로 아이들과 대화하고 놀이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아이와 더 친해지고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하루에 20~30분 투자하여 1일 1놀이로 진행한다며 예습 복습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것은 물론이고 아이들의 마음을 읽는 시간까지 덤으로 가질 수 있어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