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도서제공 #h책장 .136

오늘의 책은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아이의 공감 능력, 비판적 사고,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엄마표 하브루타 대화법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하브루타.
예전엔 이 단어가 엄청 낯설었는데 이젠 제법 익숙해졌다.
나 또한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은 1인이다. 아이들과 책을 보고 서로 질문을 주고 받으며 이야기나누는게 처음엔 너무 어색하고 어찌해야 할 지를 몰랐었는데 하다보니 서로 묻고 답하는 이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 게 됐다.

마음으로 공감할 줄 알고,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알고,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라는 것.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바라는 것이다. 이런 건 학원을 보내고 억지로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그 문제의 답이 '하브루타'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하브루타'는 어떻게 하는 걸까?
하브루타의 모든 것이 바로 이 책에 담겨있다. 그리고 방법 뿐 아니라 작가님의 진심어린 마음까지 엿볼 수 있어 책을 보며 위로받는 느낌을 받았다.

Chapter 1. 하브루타가 필요한 아이들 : 독해력이 부족한 아이들
Chapter 2. 하브루타가 필요한 부모들 : 질문하지 않는 부모들
Chapter 3. 정답을 쫓는 엄마보다 질문을 찾는 엄마가 돼라
Chapter 4. 지금 우리 아이에게 하브루타가 답이다 : 하브루타 부모 실천편

이렇게 4개의 Chapter로 나뉘어 정리가 되어있다. 하브루타의 좋은 점은 물론이고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왜 필요한지 꼼꼼히 알려주고 있으며, 하브루타를 어떻게 활용하고 실천하면 좋을지 가족 하브루타, 훈육 하브루타, 비판적 사고 하브루타, 인성 하브루타, 사춘기 하브루타 등 세세하게 나눠 이야기하고 있다.
정말 입맛에 맞게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

📖
🏷 아이와 당장 하브루타를 시작하고 싶다면 그림책을 집어들고 쇼파에 앉아보세요. 아이가 잠들기 전 침대 머리맡에서 그림책을 펼쳐보세요.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이 책을 가까이 하도록 눈길 닿는 여러 곳에 책을 두어야 합니다. ······· 그림책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아이와 질문과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p. 67)

🏷 마음을 물어보는 질문이 아이 마음의 문도 쉽게 열어준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어떨까요?
질문은 존중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음을 물어봐주는 질문은 '엄마는 지금 너의 생각을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어' 라는 신호를 주는 것과 같습니다. (p. 86)

🏷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더불어 필요한 것은 엄마가 아이를 믿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마음입니다. 아이에 대한 믿음이 없는 엄마는 아이에게 주어진 기회를 박탈하고, 엄마의 믿음을 잃은 아이는 실수를 경험해볼 기회조차 가질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는 엄마에게서 기회를 얻지 못한 아이는 그 경험치를 잃었기 때문에 다음에 다시 같은 상황을 맞닥뜨려도 해결할 능력이 없습니다. 세상에 실수 없이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이 있을까요? (p. 121)
-본문 중에서-

아이를 믿어주고 존중하며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엄마가 되는 것.
나의 바람을 이렇게 명쾌하게 정리하여 이야기하고 계시다니...
작가님의 이야기에 너무나 공감하고 반성하고 위로를 받으며 책을 덮었다.
육아를 하며 지칠 때가 너무 많고,
길을 잃고 헤매일 때도 많은데
저 멀리 길을 안내하고 환히 비춰주는 등대를 만난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앞으로도 육아를 하며 힘든 날이 많을 것이다. 자책하며 후회하고 눈물 짓는 날도 많을 것이다.
길을 잃고 힘들어하는 순간에 생각이 나고 손이 갈 책을 만난 듯 해서 참 감사하고 반갑다.

📖
누군가의 위로가 절실하게 필요한 엄마들에게 이 책을 통해 잘 하고 있다고, 누구든 시행착오를 겪노라며 토닥여주고 싶었습니다. 하루에도 열두 번, 아이와 씨름하느라 지치고 힘든 엄마들의 마음에 부디 이 책이 큰 울림으로 전달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p. 15)
-프롤로그 중에서-


-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