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도둑을 찾아라 베렌스타인 곰가족 5
스탠 & 잰 베렌스타인 지음, 서창렬 옮김 / 도토리창고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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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렌스타인 곰가족을 만났어요.

1962년에 첫 출간된 이래 지금까지도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랑받고 있는 책입니다.

에니메이션으로 먼저 만나본 친구들이 많을꺼예요.

우리 아이도 베렌스타인 dvd영어판을 너무 재미있게 보고있어요.

엄마인 저도 아침에 베렌스타인 주제가를 들으면 하루종일 흥얼거리고 다닌답니다.

우리의 일상을 이야기하는 내용으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재미를 준답니다.

물론 교훈적 내용을 담고 있고요.

베레스타인 가족 시리즈는 특히 인성과 사회성을 길러주는 교육적인 효과가 탁월하며, 무엇보다 따뜻한 가족애를 그리고 있어 유익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답니다.

제가 만난 "꿀도둑을 찾아라"르 소개할게요.

아빠 곰, 엄마 곰, 오빠 곰, 동생 곰으로 가족이 구성되어 있는건 아시죠?

아빠곰의 블랙베리 꿀이 꿀단지에서 사라졌어요.

누가 훔쳐갔을까요?

가족은 사촌프래드와 탐지견인 스너프를 데리고 꿀도둑을 찾아나서게 되요.

주위를 살펴보고 몇가지 단서를 찾아냅니다.

'약간의 털, 촛농, 노란바탕에 빨간 바둑판무늬가 있는 천 조각,'

쉽게 찾을 듯 한 자신감으로 출발!

몇가지의 단서로 꿀도둑을 찾아나서지만 , 어떨까요?

탐지견인 스너프의 냄새를 믿을 수 있을까요?

코를 끙끙거리던 스너프가 냄새를 맡아 쉽게 찾은 듯 했지만 아쉽게도 블랙베리향수를 맡은거예요..

아이고~~

촛농의 단서로도 찾아보지만. 이것도 만만치 않나봐요.

마지막 단서인 노란바탕에 빨간 바둑판 무늬가 있는 천조각.

과연 베렌스타인 곰가족은 꿀도둑을 찾을 수 있을까요?

여섯살 딸아이에게는 단서라는 말의 뜻부터 알려주고 책을 읽어답니다.

조금은 어려워했지만 단서를 토대로 꿀도둑을 찾아나서는 과정을 아이가 스스로 탐정이 된듯 재미있게 읽어내려 갔답니다.

꿀도둑을 찾아냐고요?

베렌스타인 곰가족 시리즈-꿀도둑을 찾아라에서 확인해보세요.

우리아이 책꽂이에 왕호박과 괴물의 대결, 내가 겁쟁이라고?, 이가가면 친구들은 어쩌죠, 난 이빨 절대 안 뺄거야. 배렌 스타인 곰가족 시리즈 전권을 선물해야겠어요.

유치원에고 가지고 가서 친구들과 함께 보기도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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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포유동물 도감
조이스 포프 지음, 리처드 오어 그림, 조영아 옮김 / 초록아이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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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두께가 제법 두툼함 양장본의 책입니다..
겉표지부터가 고급스럼우면서 동물친구들이 있어 친근감을 불러 일으키죠.
 


"엄마 포유동물이 뭐예요?"
"응,  포유동물은 젖을 먹여 새끼를 기르는 동물이란다. "
포유동물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 있죠. 

 

포유동물가은데 서로 비슷한 특징이 있는 무리를 '목'으로 묶었는데요.  21개의 목이나 된다는군요.

단공목(예:오리너구리), 유대목(예:캥거루), 식충목(예:고슴도치,땃쥐), 도약땃쥐목(예:도약땃쥐)등

목으로 나뉘어진 것을 읽어나갈 때는 "이제 뭐예요? 하나도 모르겠어요.."

어렵죠. 우리 엄마들에게도 익숙하지 않잖아요. 예로 씌어진 부분이 있어서 오리너구리. 캥거루등의 동물들이 보이니 그제서야 알겠다는 군요..

단공목.
하하거리며 웃는 아이의 얼굴이 떠오르네요..
큰소리로 설명을 읽어갑니다.
'포유류와 파충류의 특징을 모두 갖춘 형태가 그대로 남은 것이 단공목이야. 단공목  동물은 다른 포유동물처럼 털이있고, 정온동물이며, 새끼에게 젖을 먹여. 반면 새끼를 낳지 않고 파충류처럼 알을 낳지'
"엄마, 새끼를 낳지 않고 알을 난데"
신기했던 모양이에요. 아직은 어려운 단어도 많지만 , 아이가 아는 부분을 통해 한가지 한가지 알아가는 재미 또한 좋답니다. 이참에 엄마도 공부 많이 해야 할 듯해요.
 

 

"캥거루가 유대목이구나." 사진이 살아있는 듯 생동감이 넘쳐 아이가 뛰는 흉내를 내며 어찌나 즐거워하든지.. 유대목동물은 크기와 생김새가 다양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는군요. 갓 낳은 새끼가 아주 작답니다. 쌀알만 한 것도 있다내요. 엄마 공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쥐목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포유동물중에서도 가장 많은 종이 있답니다. 자그만치 1,820종. 

 

앞니가 끊임없이 자란다는 설명에, 아이가 곰곰히 생각하더니 "그럼 그냥 쥐, 그리고 다람쥐, 햄스터도? "
앞니의 생김이 비슷한 것을 알아내더라구요..
책을 넘겨가며 "아, 비버도 그렇구나" "쥐처럼 생긴게 이렇게 많아.. 우와~~"
'우리딸 참 똑똑하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나의 첫 포유동물도감 덕분이겠죠?  

쥐목과는 달리 단 한가지의 종인 것도 있어요.
관치목이라네요. 1과 목 1종.
생김새가 코가 길쭉한 게 척 보면 꼭 돼지처럼 보여요. 그런데 이빨 겉을 보호하는 단단한 물질인 사기질(에나멜)이 없고 원통모양의 특별한 특징때문에 하나의 목으로 분류가 되었답니다. 

 

'바다에 사는데 어떻게 포유동물일까?'
아이는 의아해 합니다. 새끼에게 젖을 먹인다는 것을 확인하더니.. 이해하게됐어요.
허파라는 것으로 숨을 쉬고, 몸에 털이 거의 없고, 두꺼운 지방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다리는 완전히 퇴화해서 없고, 수평으로 선 꼬리지느러미로 헤험을 친답니다.
아이가 설명을 쉽게 이해하도록 되어있답니다.


영장목에 대해서도 빠뜨릴 수 없죠..
영장이란 뜻은 '신기하고 묘한 힘이 있는 우두머리'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영장목에는 인간이 포함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아이는 마냥 웃는답니다.."내가 그럼 원숭이야? 큭큭~~"
손은 움직임이 자유로워 물건을 붙잡는데 사용하고, 거의 다 지은이 높고, 무리를 지어 사는 특징이 있죠.



아이에게 동물의 세밀화를 그려보자고 제의했어요.
OHP필름으로. 섬세함과 동시에 동물의 특징을  주의깊게 관찰할 수 있었어요.
털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을 여섯살의 터치로는 힘들더라구요.
 

 
 
그리고 아이 스스로 읽어가며 찾을 수 있도록, 스무고개처럼 게임도 해보았어요.
효과만점이었죠. 넘 즐거워하더라구요. 

이야기 할 것도 알려줄 것도 너무 많아요..
매일 아이와 같이 한장 한장 넘겨 가며 즐겁게 알아가고 있어요.
올 가을 시원해지면 온가족이 대공원행을 해야할 것 같아요.
여태까지는 아빠엄마의 일방적인 설명에 의해서 멀리거 보는 것뿐이었거든요.
이제는 아이가 엄마아빠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 줄 것 같아요.
우리 집 거실에 떡하니 자리잡고 있어요..언제든 빨리 펴 볼 수 있거든요.
아이의 호기김을 해결해 주어 넘 좋아요.
그리고 요즘 우리 아이 밖에서도 "똑똑하구나"하는 소리 자주들어요.
도서관뒤쪽에 다람쥐가 왔다갔다하거든요.그걸 보고도,  사진에 나와있는 호랑이를 보든.. "엄마 포유동물."연신 해대고 있거든요.ㅋ

"나의 첫 포유동물도감" 만나서 넘 즐거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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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매스 꼬마큐브 수준 1 세트 (워크북 + 꼬마큐브(12조각)) - 만 4세 이상 조이매스 꼬마큐브
한국창의력개발원 엮음 / 한국창의력교육개발원 / 200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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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매스의 꼬마큐브를 만났어요..

"와~~가베네" 얼핏 큐브가 담긴 나무상자를 보고선 아이가 이야기 합니다.

자세히 보더니 "조이매스 꼬마큐브"

궁금해서 얼른 뚜껑을 밀며 열어보았어요.

가이드북 표지의 "수학적 창의력을 키워주는 활동학습" 문구가 엄마를 설레게 했죠.

아이는 나무상자속의 핑크, 블루의 큐브에 설레였나봅니다.

 

 



 

 

엄마는 뒥뒷표지에 있는 "조이매스 꼬마큐브에 대하여"를 읽어내려 갑니다.

"아아~~평소 정서적으로 산만한 아동을 차분하게 하여 한가지 일에 열중하는 집중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구나,  또 손끝으로 만지고 생각하면서 친숙해진 도형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아동들이 기하학의 세계를 더욱  가깝게 느끼고 더 나아가 수학과 친하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있구나.."

공간상상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수학적인 추론 능력, 사고력등에 도움이 된다는 군요..

6세 아이에겐 조금 어려운 단어들이죠..

"엄마, 꼬마큐브 놀이할래요.." 아이가 가이드북을 펼칩니다.

 

 

"엄마 정육면체가 붙어있어요.'

한개의 정육면체만 보다가 붙어있는 여러개의 정육면체를보니 신기했나봐요.

다른 교구로 엄마와 놀이수업을 하기에 도형을 조금 알고 있어요.

가이드 북에 제시된 조각으로 모양을 만들어 갑니다.

평면이라서 아이가 너무나 쉽게 하네요..

"엄마, 나 잘하지?? 이건 사자같은데.." 자신감에 재미있어 하고 다음 장으로 넘겨가요.

아이들에게 친근한 그림과 색으로 표현된 부분이 아이들의 흥미유발에 큰 역할을 하는것 같아요.

 



"바다에 떠있는 배? 여기는 동물원이예요.여우, 사자 ,알파벳,바람개비"재잘거리며 어찌다 열심히 하는지..

다음은 입체모양 만들기를 합니다.

모양대로 빈칸에 올려놓아도 안되구.. "엄마 안되요?"

걱정스런 모양입니다. 어려운것은 당연하죠. 엄마도 순간 약간 당황됐어요.

차분히 아이에게 설명을 했어요. "우선 정육면체가 몇개인지 알아볼까? 그리고 맨 아래칸부터 만들어가면 어떨까?" 아이는 그림에다가 꼭 올려놓아야 하는 줄 알았나봐요..

알고나니 이게 웬일이에요. 척척박사가 따로 없네요.



"정육면체의 의자가 등을 기대고 있네?"

 



가이북에서 하트 꽃을 만들어 보았지만, 큰하트를 만들고 옆에다 작은 하트를 나란히 놓아 보았어요.

이런 아이의 모습에 엄마는 흐뭇함을 느낀답니다.

"다음장은 무얼까? "넘기더니 놀라움과 아쉬움의 표정으로...

해답입니다. 해답부분도 수록되어있어요. 한번에 나오니 그림이 더 예쁘답니다.



 

단순암기, 주입식으로의 학습이 아닌 조이매스의 직접 만져가며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꼬마큐브로 우리아이의 더욱더 만족스러운 수학개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 행복하답니다.

 

아이의 꼬마큐브활동모습이랍니다.


조이매스의 꼬마큐브를 만났어요..
"와~~가베네" 얼핏 큐브가 담긴 나무상자를 보고선 아이가 이야기 합니다.
자세히 보더니 "조이매스 꼬마큐브"
궁금해서 얼른 뚜껑을 밀며 열어보았어요.
가이드북 표지의 "수학적 창의력을 키워주는 활동학습" 문구가 엄마를 설레게 했죠.
아이는 나무상자속의 핑크, 블루의 큐브에 설레였나봅니다.  
  

원목 2색 12조각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엄마는 뒥뒷표지에 있는 "조이매스 꼬마큐브에 대하여"를 읽어내려 갑니다.
"아아~~평소 정서적으로 산만한 아동을 차분하게 하여 한가지 일에 열중하는 집중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구나,  또 손끝으로 만지고 생각하면서 친숙해진 도형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아동들이 기하학의 세계를 더욱  가깝게 느끼고 더 나아가 수학과 친하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있구나.."
공간상상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수학적인 추론 능력, 사고력등에 도움이 된다는 군요..
6세 아이에겐 조금 어려운 단어들이죠..
"엄마, 꼬마큐브 놀이할래요.." 아이가 가이드북을 펼칩니다. 


"엄마 정육면체가 붙어있어요.'
한개의 정육면체만 보다가 붙어있는 여러개의 정육면체를보니 신기했나봐요.
다른 교구로 엄마와 놀이수업을 하기에 도형을 조금 알고 있어요.
가이드 북에 제시된 조각으로 모양을 만들어 갑니다.
평면이라서 아이가 너무나 쉽게 하네요..
"엄마, 나 잘하지?? 이건 사자같은데.." 자신감에 재미있어 하고 다음 장으로 넘겨가요.
아이들에게 친근한 그림과 색으로 표현된 부분이 아이들의 흥미유발에 큰 역할을 하는것 같아요. "바다에 떠있는 배? 여기는 동물원이예요.여우, 사자 ,알파벳,바람개비"재잘거리며 어찌다 열심히 하는지..



다음은 입체모양 만들기를 합니다.
모양대로 빈칸에 올려놓아도 안되구.. "엄마 안되요?"
걱정스런 모양입니다. 어려운것은 당연하죠. 엄마도 순간 약간 당황됐어요.
차분히 아이에게 설명을 했어요. "우선 정육면체가 몇개인지 알아볼까? 그리고 맨 아래칸부터 만들어가면 어떨까?" 아이는 그림에다가 꼭 올려놓아야 하는 줄 알았나봐요..
알고나니 이게 웬일이에요. 척척박사가 따로 없네요.  

"정육면체의 의자가 등을 기대고 있네?"


 

가이드북에서 하트 꽃을 만들어 보았지만, 큰하트를 만들고 옆에다 작은 하트를 나란히 놓아 보았어요.
이런 아이의 모습에 엄마는 흐뭇함을 느낀답니다.
"다음장은 무얼까? "넘기더니 놀라움과 아쉬움의 표정으로...
해답입니다. 해답부분도 수록되어있어요. 한번에 나오니 그림이 더 예쁘답니다. 


 

단순암기, 주입식으로의 학습이 아닌 조이매스의 직접 만져가며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꼬마큐브로 우리아이의 더욱더 만족스러운 수학개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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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쿠 1 - 두뇌개발 그림 그리기 퍼즐 에도쿠 시리즈
오카모토 오사미 지음, 강현정 옮김 / 작은책방(해든아침)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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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에도쿠. 

책 겉표지부터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창의력, 집중력, 사고력, 예술성을 설명하는 에도쿠의 설명과 에도쿠규칙의 설명부분의 이 책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한 번에 여러장을 소화할 수 있었다.  

기존의 스도쿠를 해 본 경험이 있었지만 숫자가 아닌 그림으로 표현하니 아이의 집중력부분에서 더 큰 효과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다 보니 앞부분의 단순한 그림은 부담없이 연필로 쓱싹 그리더니 어려운 그림을 만날때는 조금 망설이다가도 스스로가 표현해 내는 그림으로 웃어가며 즐겁게 할 수 있었다. 어려운 그림을 만나 다르게 그려질때면 "이 거북이는 배가 고파서 입을  벌리고 있는거야."하고 상황에 맞게 아이가 설명까지 함으로써 창의적인 면도 무시할 수 없었다.   

그림에 색을 입히자는 아이의 말에 다시 한 번 에도쿠의 예술성을 이야기한 부분에 대해서도 공감하게 되었다. 아이 스스로가 더 완성된 작품을 얻고자 했던 것 같다, 자연스럽게 그림공부도 되었고...  

 

 

에도쿠를 응용해서 블록을 이용해 3*3,4*4퍼즐을 해보았다. 

책으로 만날때 보다 다소 어려운 감이 있었지만, 체스하는 느낌과 더불어 재미있게 할 수있었다. 

책과의 만남보다는 사고를 더 많이 필요로 했다.  사고력에 응용력까지 활용할 수 있었다. 

이로써 에도쿠의 자랑..창의력, 집중력, 사고력, 예술성 더하기 응용력까지.. 

에도쿠는 우리아이에게 모든 부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책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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