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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엄마 안녕 유럽 - 엄마가 떠나고 여행은 시작되었다
김인숙 지음, 강영규 사진 / 한빛라이프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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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마라톤이다.


 



언젠가 리크루트 포인트라는 일본회사의 광고를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인생은 마라톤이다'라는 비유로 시작하는 그 광고에는 결승점을 향해 경쟁하며 달려가는 수 많은 사람들이 나옵니다. 더 빠르게, 끊임없이, 쉬지않고 달리는 주자들 사이에서 갑자기 한 주자가 의문을 던지며 상황이 급변합니다. 바로 사람들은 각자 가야할 '자신만의 길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감동적인 광고는 수 많은 주자들이 경로를 이탈하여 자신만의 길을 달려가는 모습으로 끝이 납니다.


인터넷에서 이슈가 된지는 좀 지난 영상이지만, 볼 때마다 제가 살아가는 세상과 스스로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게 됩니다. '나는 내가 진정으로 가고 싶은 길을 걷고 있는가, 남들의 시선이나 기대가 아니라 진정으로 살고 싶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하고 말이지요. 이 문제는 결국 스스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사실 생활인으로서 일상에 치이며 살아가다보면 그러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우리에겐 일상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의 여행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발견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짧은 여행의 기록 

그리고 여행의 순간마다 반짝이던 엄마와의 추억들


그래서인지 김인숙님의 책 <안녕 엄마, 안녕 유럽>도 단순한 여행기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엄마를 바라보며 살아가던 저자에게 엄마의 부재는 그 자체가 새로운 장소로 떠난 여행과 같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책에 담긴 한 달간의 유럽 여행 기록은 그녀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통해 기억 속에 존재하는 엄마의 모습에서 엄마를 이해하고, 진정한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일종의 내면 여행기였습니다. 


 


책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책 표지에는 마음을 사로잡는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물론 다 읽고나서 느낀거지만 아름다운 바닷가 풍경 위로 놓여진 직선은 마치 김인숙님, 그녀 삶을 구분짓는 어머니의 부재를 떠올리게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과 같은 매순간을 이어나가는 삶의 연속선이 직선으로 표현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용기내 길을 물었을 때는 퉁명스러운 대답만 돌아와 기가 죽었다. (..중략..)

엄마는 항상 바빠서 별것 아닌 일엔 시큰둥하게 대답했다. 78p


사실 이 직선은 표지뿐만 아니라 책을 읽는 동안 큰 역할을 했습니다. 본문을 가로질러 배치된 직선은 사이를 두고 위 아래를 오가며 쓰여진 유럽 여행과 어머니에 대한 기억을 통해서 저자가 겪었을 오묘한 감정들을 읽는 이에게도 효과적으로 전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넓직한 여백과 감성적인 사진이 주는 여유는 자칫 너무나 진지하게만 느껴질 수도 있었을 저자의 생각 조각들로부터 한 걸음 떨어져 소화시킬 공간을 마련해주는 듯 했습니다. 


담담하게 기록된 문장들로부터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아쉬운 감정들이 어렴풋이 전해졌지만, 중간 중간, 그리고 마지막에 엄마에게 쓰는 편지를 통해 그녀 어머니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을 풀어놓고 있었고 책의 말미로 갈 수록 앞선 감정들이 애정과 사랑으로 채워져감을 느꼈습니다.



안녕, 엄마. 내 엄마로 살아준 시간들. 그리고 내 엄마여서 참 고마워  213p 


이 짧고 가벼운 책을 읽는 내내 저는 저의 어머니를 무겁고 길게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삼남매를 이렇게 잘 키워내기 위해 밤낮없이 보냈을 당신의 고생과 땀방울을 통해 이루고자 하셨던 것이 무엇이었을까 하고 말입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점점 고민이 많아지던 시기, 어머니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아들이 하고 싶은 거 해. 뭘 선택하든 잘해내리라 믿어. 다른 사람이 아니라 아들 중심으로 생각해.

 

새삼 당신이 바라는 바가 아니라, 제가 바라는 대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이끌어주신 어머니께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당시엔 저 말을 듣고 스스로 답을 찾아내야하는 부담감을 더 크게 느꼈지만, 지금 돌아보면 결국은 자기다운 선택을 내리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안녕 엄마, 안녕 유럽>은 저자 김인숙님의 이야기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세상에 존재하는 시작점이 되는 엄마라는 특별한 소재 덕분에 남녀노소 공감하고, 자신의 삶과 어머니의 삶을 떠올리게 하는 힘을 지닌 책이었습니다. 다만 유럽의 풍경을 기대했거나, 유럽 여행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책을 집어드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예상과 조금 다르게 펼쳐지는 전개에 실망하실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이가 들고나니 왠지 더 쑥쓰러워 잘 하지 못하는 그 말로 마무리 하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어머니.






<안녕 엄마, 안녕 유럽>의 자세한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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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를 보다 - 100 lessons for understanding the city
앤 미코라이트.모리츠 퓌르크하우어 지음, 서동춘 옮김 / 안그라픽스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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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전교생 70여명.
중학교 전교생 30여명.
경북 김천시 어느 골짜기.

네, 그렇습니다. 냉이의 이력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포항에서 김천으로 전학을 갔습니다. 
위에 쓰여진 학생 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곳은 시골 of 시골 동네였지요. 방학 때면 지역 
어느 대학교에서 교활인지 농활인지를 하러 오기도 할 정도로 오지 마을이었습니다. 그런 영향인지
진학을 하고 자라면서 큰 도시로 나가 생활하기도 했지만 스스로 생각할 때 '도시친화적'이기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랬던 제가 지금은 서울에서 생활 중이네요.






어떤 대상을 관찰할 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관련되지 않은 제 3자의 시점에서 보는 것이 
객관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 기억이 납니다. 그런 맥락에서 전형적인 시골 사람인 냉이
- 냉이라는 닉네임도 진짜 냉이에 꽂혀서 만들어 졌다는 사실..-가 도시를 바라보았던 것들이 묘한 
관찰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책 <도시를 보다>에서 이야기하는 몇몇 코드들을 보고 더욱 
공감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요.

<도시를 보다>는 세계에서 가장 도시적인 도시, 뉴욕 속 도시의 코드를 다룹니다. 불과 몇개월 전 
뉴욕여행도 했던지라, 읽으면서 '아, 맞아맞아.','그러고보니 그랬구나!'하면서 혼자 실실거렸네요.
아마 그 웃음 속에는 여행을 추억을 되살리고, 아무래도 완전히 편입되기에는 어려웠던 도시에 대해
이해하며, 그래도 떠오르는 느릿한 시골마을에 대한 그리움이 담겨있었던 것 같습니다.

페이지를 펼쳤을 때 등장한 '1.사람들은 햇살 아래에서 걷기를 좋아한다.'라는 제목이 처음에는 
무척 당황스러웠습니다. 저 역시도 햇살을 너무나 사랑하고 걷기까지 좋아하니 물어볼 것도 없는 
일인데, 굳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당연한 것도 글로 써두거나 정리해두면 다르게 보입니다.
너무나 당연했기에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쳐버리는 것들이 많으니까요. 

'34.쇼윈도는 거울이다.'같은 것은 참으로 재미있습니다. 상점의 홍보수단인 쇼윈도를 보행자의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저도 그랬고, 여러분도 그랬을 텝니다. 언젠가 분명 쇼윈도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았지요. 도시를 이해한다는 것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쇼윈도는 거울이고, 교차로에서 사람들은 기다리고, 지하철역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는 그대로의 도시를 이야기하지만 그것에는 분명 도시민의 삶의 방식이 온전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들어 귀농인들같이 도시를 빠져나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도시가 없어지기는
커녕 갖가지 문화생활과 상업적인 성공을 누릴 수 있는 도시의 매력을 벗어나기란 앞으로도 오랫동안
어려울 것 같습니다. 때문에 이 책 <도시를 보다>를 읽어보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이겠지요. 
물론 뉴욕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어서 우리나라 도시의 모습과는 다를 수 있지만, 분명 훌륭한 도시 
문법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자신의 분야에는 별 필요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셨나요? 하지만 도시를 이해한다는 것은, 
도시를 본다는 것은, 도시민들의 생활방식을 파악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마케터이거나 
사회복지사이거나 디자이너이거나 어느 업체의 사장님인가에 관계없이 좋은 영감을 전해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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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영 핸드북
제니아 빌라다스 지음, 최다인 옮김 / 안그라픽스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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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방송에서 제이미 올리버의 15분 레시피라는 프로그램은 보고 감탄한 적이 있었습니다. 
평범한 몇가지 재료들을 가지고 이리저리 요리하는데, 잠시 뒤 근사한 요리가 탄생하는 모습은 참으로
놀라웠습니다. 누구나 같은 재료로 같은 요리를 만들 수 있지만 짧은 시간에, 그리고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는 것은(물론 맛있다라는 것은 주관적인 부분이긴 합니다만) 제이미 올리버라는 요리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텝니다.






기업이란 집단은 대부분 암묵적인 디자이너로 넘쳐나며, 특히 마케팅과 영업, 경영진에 이러한 
이들이 많다. 61P


비즈니스의 영역에도 제이미 올리버가 있습니다. 바로 디자이너 혹은 암묵적 디자이너들이지요. 
책 속에 소개된 브루노 무나리나 LG의 이건표 부사장 등 이미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과 요리의 유사성을
발견했습니다. 평범한 재료들로 맛깔난 음식을 만들어 맛집이 되는 것이나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프로
젝트를 성공시키는 것은 모두 잠재력과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발휘한 결과이지요. 이런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이너나 요리사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분명 그들을 고용하고 관리한 경영자의 수완도 
큰 몫을 차지합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하려는 책은 디자인이라는 체계를 활용하는 모든 경영자를 위한, 말하자면 
'요리사'와 '요리'를 다룰줄 알아야 하는 식당 경영자를 위한 경영 레시피 <디자인 경영 핸드북>입니다. 






장, 단기를 불문하고 성과와 절차를 개선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반드시 조직에 디자인 기능을 
통합해야 한다. 131p


지금보다 더 나아지고 싶다면 반드시 디자인을 다루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은 1인 기업 시대로 접어든
오늘날, 조직의 규모를 불문하고 이 책이 매우 유용한 '조언'이 될 것이라 짐작케 합니다. 200페이지가
채 안되는 작은 판형의 책 속에 디자인을 기준으로 분석, 기획, 실행, 평가의 단계로 나누어 각 시점에서
확인해봐야 할 법한 부분을 알차게 담아 냈습니다. 

즉, 자신의 조직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파악하고 어떤 전략과 정책을 활용할 수 있을지, 디자인의 자원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관리하고 조직화하면 좋을 것인지, 이를 바탕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디자인이
적용되었을 때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이 무엇인지, 그 결과 만들어진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에 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품이 아무리 큰 성공을 거두더라도 디자인만으로 회사를 떠받칠 수는 없는 법이다. 다른 
기능들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133p


이 실용적인 조언들 속에는 경영자들이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도 
들어있습니다. 동시에 디자이너가 이 책을 읽는다면 경영자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면 관계자 모두가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가진 
디자인을 만드는 일은 더 쉬워질 것 같습니다.





디자인과 예술의 차이를 둘러싼 논란은 길고 지루하게 계속되었지만, 내가 보기에 포스트 모던
시대인 지금 이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152p


서문에서 이 책이 디자인 영역을 다루는 사업체를 위함이라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이야기하지만, 
이것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전개되가는 하나의 과정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얼마전 칸 국제광고제와 관련하여 진행된 크리에이티브 포럼 강연을 다녀왔습니다. 거기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지요. "이제는 광고 제작자가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지금은 모든 영역이 마찬가지겠지요 이처럼 모든 것이 융합되고 교차되는 컨버전스 시대에 
<디자인 경영 핸드북>은 디자이너와 경영자가 서로의 영역을 구분한 선을 '끊고' 이해와 성장으로 
이끄는 스위스 군용 칼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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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디자인 여행 안그라픽스 디자인 여행 7
지은경 지음, 세바스티안 슈티제 사진 / 안그라픽스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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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은 출근하는 직장인들로 북적이는 지하철 칸에 몸을 밀어 넣는 일이 내심 즐거웠습니다. 그 꽉 
들어찬 좁은 공간이 누군가에게는 하루의 전쟁을 시작하기 전 누리는 찰나의 휴식처가 되었을 테지만,
그 사이 저는 벨기에 여행을 다녀왔기 때문입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인파에 휩쓸려 정신없이 지하철에
몸을 싣고 '벨기에 디자인 여행'을 펼치면 금새 지은경씨를 따라 벨기에를 여행하는 여행자가 되어 
있었던거지요. 이렇게 매일 아침 여행자가 될 수 있다면 누구나 아침에 눈뜨고 일터로 나서는 길이 
설레어 질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길 때 까지 집 밖을 나서는 제 손에는 무조건 이 책이 들려있었습니다. 사실 가방에 
넣고 싶지 않았지요. 곧 꺼내볼 요량이기도 했지만, 솔직히 뭔가 뽐내고 싶은 마음이 더 컸습니다. 벨기에
 자수의 모양을 담은 책 표지가 무척 아름답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표지 앞 쪽은 그래픽으로, 
뒤 쪽은 사진으로 구성된 멋진 책을 꼬옥 거머쥐고 있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왠지 벨기에의 속성을 가진
사람이 된 듯 했습니다. 아름답지만 과하지 않고, 실용적이지만 차갑지 않으며, 자연스럽지만 흐트러지지
않은 그런 사람 말입니다.






책을 펼치면 벨기에 디자인을 이루는 요소들에 대한 이야기를 차근히 읽어볼 수 있습니다. 건축과 도시, 
음식, 패션, 공간들, 예술과 디자이너에 대한 이야기들. 읽다가 문득 디자인 여행 책을 읽고 있는건지 
벨기에 관련 잡지를 읽고 있는건지 헷갈릴 정도로 최신의, 그리고 에센셜한 내용들이 담겨 있었습니다. 
또 알찬 내용도 내용이지만 함께 실린 사진작가 세바스티안 슈티제의 아름다운 사진은 책의 풍미를 한층 
끌어올려 주었지요. 더불어 안쪽에 디테일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된 디자인은 그야말로 소유욕을 부르는 
요소였습니다.






스머프도, 파트라슈도 알았지만 직접적으로 벨기에라는 나라에 대한 탐구는 생을 통틀어 이 책을 통한 
것이 처음입니다. 때문에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만나는 이야기와 풍경들이 저를 단숨에 사로 잡았지요. 
기 쇼카르트도, 줄 왑스도, 폼필리오의 모자도, 다이아몬드 거리도 모든 것이 새로웠습니다. 굳이 이야기하자면
3가지 맛깔이 시너지를 일으켰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맛깔나는 글솜씨, 맛깔나는 벨기에 속 디자인들, 
맛깔나는 책의 모양새. 





원래 책을 사랑해서 어떤 책이라도 혹평까지는 하지 않습니다만, 극찬도 아끼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벨기에 디자인 여행> 앞에서는 어쩔 수가 없네요. 이 글을 쓰면서도 조금 흥분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알려드리고 싶네요. 책을 다 읽었던 날 제 꿈의 목록에는 
'벨기에 여행하기'가 추가되었다는 것을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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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스펙트럼 - 한 가지 색으로는 그릴 수 없는 청춘의 꿈
전명진 글.사진 / 컬처그라퍼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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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네. 한 달간의 뉴욕 여행이었지요. 자금마련 등 아무것도 없던 상태에서 이 여행을 위해 4개월 간의 준비기간이 필요했는데요, 오로지 여행을 위한 준비기간이 길었던 만큼 이 여행이 조금은 특별해지기를 바랬습니다. 그러다 작은 프로젝트를 생각해냈습니다. '당신의 인생이 음식이라면?'이라는 질문을 넣은 엽서에 뉴욕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했던 것이었지요. 대부분의 여행이 그렇듯 처음 계획했던대로 진행되지는 않았으나, 작지만 소중한 성과를 얻어왔습니다. 

 

전명진님의 책 <꿈의 스펙트럼>은 준비기간 중 특별한 여행을 구상하던 중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당시 인터넷을 통해 책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들을 접했을 뿐 정작 책을 읽지는 못했었지요. 만일 이 책을 읽고 여행을 떠났더라면 냉이의 여행은 더 다채로워졌을거라는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꿈의 스펙트럼>은 그 제목처럼 상당히 다채로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꿈과 사람, 그리고 더 넓은 세상에 대한 이야기가 한 편으론 감성어리게, 또 한 편으로는 의젓하게 실려있었습니다.

 

 

 


 

다들 스펙, 스펙 하는데, 그게 '스페시피케이션'의 약자잖아? 너도 기계를 전공했으니까 알겠지만, 원래 그게 사람에게 적용하는 단어가 아니라는 건 알지? 그래서 내가 하고싶은 말은 이거야. 스펙이라는 말이 '스펙트럼'이라고 생각하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는 거지. 320 322p

 

 

토익은 물론이고 여느 대학생들이 하는 취업준비는 거들떠도 보지않던 글쓴이. 다른 친구들이 취업할 시기에 1년간의 여행을 떠나기로 합니다. 어찌보면 정말 무모한 도전이지요. 흔히 '경험의 최고의 자산이다'하고 일상에 늘 여행을 갈망하지만, 현실에 충실한다는 이유로 계산된 경험을 하고, 여행은 버킷리스트 한 켠에 남겨둘 뿐이니까요. 1년간 50개국을 다닌 것도 대단하지만, 보다 그의 여행이 특별해 보이는 이유는 '한복사진'이라는 주제가 있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사진가 김중만씨의 제자로 사진을 배우며 프로 사진가로 성장하는 중인 그는 여행 속에서 만난 숱한 고난을 이겨내며 더 순수하고 강한 영혼을 가질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 순수함으로 여행 후 굴러들어온 대기업 입사도 버리고 진짜 배움과 꿈을 향한 발걸음을 디딜 용기도 얻은 것이겠지요.  

 

 

 


 

이 책은 읽는이로 하여금 꿈의 씨앗이 싹트게 합니다. 글쓴이의 말처럼 선동도서라 해도 부족함이 없지요. 또 청춘은 아프기만한 세상을 대부분의 사람과 다르게 바라본 한 청년의 꿈과 도전의 여행기입니다. 1년간의 여행이야기는 이 책에 오롯이 담겨있지만, 흥미로운 사실은 그의 진짜 여행은 이제 시작되었다는 거지요. 꿈을 향한 여행, 조용히 응원해봅니다.

    

냉이의 먹고디자인하고사랑하기 http://blog.naver.com/rjs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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