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간다 - 대중 심리를 조종하는 선전 전략
에드워드 버네이스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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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어느정도 감지하고 있던 것들,
'세상은 누군가의 이미지와 흐름의 조작이 있다'
에 관한 책이다.
'조작'이란 부정적인 의미가 곧 '프로파간다=선전'이라는
단어와 대등하게 된 요즈음 책의 이미지가
굳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겠다.
책의 저자도 이 '선전'이라는 용어를 널리
퍼뜨리고 히틀러에게도 제의를 받을 만큼 대중의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의 귀재이다. 

하지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던 그 이미지를 떠나서
선전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가에 대한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는
책이다. 세부적이고 엄청난 비법이 있다기 보다는 각분야 별로
선전의 필요성과 효과 그리고 그 사례를 저자인 에드워드
버네이스가 실제로 사용한 방법들을 활용해 보여주고
있다. 요즘 너무나 당연시 되는 방법들이라고
무시하기 보다 최초로 이런 방법들을 동원했을 때
그 파괴력이 어떠했을까 상상하면서 읽는 것도
다른 재미를 제공해 준다.

특히, 이 책은 추천의 글, 머리글, 저자에 관하여부부도
빠지지 않고 읽어야 할 듯하다. 저자와 책에 대한 중요성을
잘 소개해주고 있어서 본 내용을 이해하거나 접하는데  
좋은 포인트들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홍보산업의 매뉴얼이라고 이야기한 촘스키 교수의 말처럼
홍보산업은 물론 홍보가 필요하고 이루어지는 사회를
이해하는 매뉴얼이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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