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학교의 미래 - 현직 초등교사·교육학자가 예측하는 내일의 교육
김재현 외 지음 / 오브바이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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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학교의 미래'


 코로나 2년차에 과연 코로나 이후가 있긴한가? 포스트(post) 코로나? 라는게 정말 오는 걸까? 위드(with) 코로나?가 아닐까?... 등등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에 대해 의문을 가지며 하루하루를 살다가 알게 된 책이다. 나는 현재 교육대학원에 소속되어 있으며 교육에 관련된 일을 했고 지금도 하고 있으며 큰 변수가 없다면 미래에도 교육분야에 몸을 담을 것이어서 사실은 선경지명 가득한 내용을 이 책에서 기대한 것 같기도 하다. 제목처럼 코로나 이후 미래가 어떨지 기대와 동시에 의문을 품으며 읽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이책의 핵심은 한단어로 표현하자면 '소통'인것 같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소통이며 코로나 이후 미래에 필요한 것도 역시 소통인것 같다. 학교의 교사와 가정에서의 학부모가 소통하여 학생의 긍정적인 삶과 배움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사들끼리도 공동체를 형성하여 서로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도와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코로나 19이후 학교의 현장에서는 어떠했는지, 배움의 장이 학교에서 가정으로 옮겨진 후에 각각의 자리에서 생겨난 고충들에는 어떤것들이 있었는지 말해주었다. 코로나는 일상적인 것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불가능해지면서 우리들의 많은 것들을 바꿔놓았다. 누구도 전혀 생각지 못한 상황들이 전개되면서 우리 모두는 그 상황에 맞게 나아가고 이끌어가야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지난 1년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 했던 우리모두가 대견하다는 생각이 든다. 작년을 통해 개인주의가 만연해진 현대 사회에, 그리고 코로나로인해 각자가 더욱 고립된 상황이었음에도, 아이러니하게 전세계는,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있고 서로가 소통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이 책은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고 변화되며 창조된 모든것들을 다시 생각해보게 하였다. 우리의 가치관부터 환경문제 등 큰 틀은 교육이었지만 살아가는데 연관되어 있는 모든것들과 연결하여 생각해보게 한 책이었다.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제시 되어 있었다. 


나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일하고 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작년에 우리 대학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가 전격 도입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매뉴얼과 가이드도 만들고 오류나 문제가 발생하면 안내해주고 조치해주는 일을 하고 있다. 올해는 작년의 그 혼란스러웠던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총성 없는 전쟁터에서 평화를 좀 얻고자 그동안 노력했다. 그러나 엊그제 온라인 개학을 하면서 작년보다는 괜찮겠지... 라고 생각했던 날 비웃듯 여전히 예상치 못한 일들이 터지고 정신 없는 요즘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 2년차여도 여전히 현장은 혼란스럽고 어지럽다. 작년보다는 나아졌겠지 했던 생각이 틀렸다는 듯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나고 하루하루 풀어나가고 있다. (물론 작년 코로나가 막 터졌을 때처럼의 어려움은 아니다. 적응은 되었다는 말이 적합하겠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도전을 하며 살고 있다. 그래서 마치 뭔가 미래는 이럴것이다...라고 현명한 누군가 예상하고 알려주길 바라는 것은 나태하고 게으른것이라고 일깨워주는것 같다. 


학부모의 입장에서, 교사의 입장에서, 교직원의 입장에서, 그리고 학생의 입장에서 이책을 읽고 정리된 내용은 코로나 이후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될지, 학교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순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해주고 배려해주면서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두에게 현상황은 위기이지만 기회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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