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 - 반드시 결과를 내는 탁월한 실행의 기술
이소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KR 계획에서 O는 Object, 목표다. 이때의 목표는 거창해도 되고, 아니어도 된다. 중요한 것은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 내가 시간을 투자하여 몰두할 가치가 있으며, 성취하고 싶은 것, 가지고 싶은 목표/지향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떠올린다. 생생하고 또렷한 목표만큼이나 지속성을 높여주는 목표는 없기 때문이다. 거기에 즐겁기까지 하면 베스트다. 물론 이때의 목표를 이상적으로만 설정할 수는 없다. 현실이라는 장벽에서 내가 목표를 이룰 시간, 비용, 공간이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려해보아야 한다. 목표를 달성할 시간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이러한 고민을 통해 목표 달성에 대한 로드맵이 그려졌다면, 당신은 KR로 갈 준비가 되었다.

KR은 Keyword Result, 목표 성취도를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핵심 결과이다. 이때의 결과는 수치화할 수 있어야 하며, 성공 여부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막연하게 ~하기라는 추상적인 결과는 목표를 이루려는 동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목표를 이루었어도 성취도의 기준을 설정하기가 모호하다. 결국 나의 OKR은 현실에서 구체화되는 것이 아니라 다이어리에만 남는 의미 없는 활자가 되어버린다. 똑같은 다짐을 매 새해마다 반복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까먹는 사람이 되어버린다.

물론 말로만 들으면, 이전의 계획법과 뭐가 다른지 싶고 그래서 뭐 어쩌라는 거지 싶다. 내가 보았을 때 OKR의 핵심은 '장기적'인 좋은 습관 형성이다. 이른바 긍정적 '루틴'을 만들어내는, 그렇게 내 삶을 통제하는 수단이 OKR이다. 최소 3개월부터 1년, 3년, 5년 뒤까지 나를 나답게 만들어줄 수 있는, 내가 더 나아질 수 있는 구체적인(일주일에 2번 헬스, 하루에 30분 독서 등) 습관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내가 시간을 내어 할 수 있는 분량을 설정하는 것이다. 통장 쪼개기라고 들어보았는가?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간 쪼개기'도 필요하다. 본인이 작심삼일형이라면, 3일 하고 하루 쉬고, 다시 3일을 수행하는 방식으로라도! 중요한 건 나의 페이스에 맞게 OKR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이소연도 결코 무리한 OKR을 세우지 않는다. 자신이 실현 가능한 정도, 혹은 그보다 살짝 타이트하게 설정하여 지속가능한 루틴을 만들어낸다. 그렇게 '갓생'이 탄생한다. 우리가 '갓생'이라 칭하는 이들의 삶도 결국에는 OKR의 집합이다. 이때 O는 사소할수도, 거창할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끌려야' 한다. 그렇기에 저자도, 저자가 OKR을 전수해준 사람들도 OKR을 체화하여 삶의 중요한 지표로 삼는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더 나은 목표 성취를 위한 발판으로 삼는 것. 실패를 무서워하는 순간 다음 도전은 급격히 축소되거나 없어지기 때문이다.


나의 OKR은 기말고사 이후 종강한 시점부터, 개강하기 전까지의 3개월 간 나를 'UP'시키는 것이다. 이때의 UP은 나의 지적 역량과 사회적, 체력적 역량을 모두 포함한다. 주4회 헬스를 가서 근력을 1kg 키우고, 주2~3회의 아르바이트를 구해 가장 빠른 사회 경험을 습득한다. 또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하고, 자바 스크립트, 파이썬 등 IT 언어도 강좌를 끊어 수료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들을 기간별로 구체화할 것이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유수한 실리콘밸리의 회사들의 사내문화 및 실적을 개선시킨 OKR을 통해 나도 '역량'과 '능력'을 높여가는 삶을 살 것이다. 할 수 있다! 내가 이후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넓히고 싶다. 인생의 복리를 더하는 삶은 생각만 해도 짜릿하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꼭 해야 하는 일이지만 지금까지 미뤄왔던 일, 언젠가 해보려고 생각만 하고 있었던 일, 꿈은 거창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손을 대지 못하고 있었던 일이 있다면 먼저 그 일을 하고 싶은 궁극적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 P102

그렇게 한 번이라도 복리의 마법을 체감하게 되면, 어떤 일에 임하든 간에 작게 시작해도 끈질기게 실천을 지속하며 훌륭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성공 체질‘을 가진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 P2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