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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핑 포인트 - 작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빅트렌드가 되는가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규태 옮김 / 김영사 / 2020년 9월
평점 :

📚티핑포인트 서평
작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빅트렌드가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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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화점, 임계점, 급변점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어떨지.
📕마케팅 서적이라는 평가도 있고 하지만 이 책은 비단 마케팅에 국한되지 않는다 유튜버도 10만명이 넘으면 유튜버로 인정을 받고 수익성이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창출된다고 하지만, 그 증가폭이 일정하게 증가하지 않는다. 말콤 글래드웰의 특징인 사회 현상을 알아듣기 쉽게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에 따르면, 증가 속도는 일정하게 증가하지 않는다 어느 순간이 지나면 급격하게 증가가 되며, 계단식 혹은 기울기가 증가하는 곡선을 그리기도 한다. <스케일>이란 책에서도 도시건, 생물 고래건 증가가 어느 정도에서 멈출 수 밖에 없고, 더 이상 커질 수가 없는 한계점을 이야기 하는데, 이 <티핑 포인트>는 반대로 증가하는 것에 초점을 둔 책이다.
📙성적도 마찬가지고, 공부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초반에 새로운 분야를 접하면 이해하는 것에 한계가 있고 성적도 잘 오르지 않는다. 그 암흑의 시기를 어느 정도 지나면 이 개념을 완벽히 숙지하겠다 혹은 이해력이 탕 하고 터지는 순간이 있다. 그 부분이 “티핑포인트”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티핑포인트를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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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수의 법칙
-80대 20의 법칙을 언급하는데 이것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대부분의 사건은 80%는 참여자 20%에 의해 수행된다는 개념이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사회에서 범죄자의 20%가 범죄의 80%를 저지르고, 운전자의 20%가 사고의 80%를 일으킨다는 예시가 있으며, 팔레토 법칙에 따라 그 80%를 일으키는 20%에 집중한다. 유튜버도 마찬가지지 않을까? 20%의 소수의 유튜버들이 결국 80%의 움직임을 만든다면 마케터 입장에서는 20%의 소수에 인원에 집중을 하면 큰 파도를 만들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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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착성 요소
- 방향을 바꾸거나 움직임을 막는 아주 미세한 변화, 1%의 무게 중심의 변화가 나비효과를 만들 듯 약간의 변화가 큰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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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황의 힘
- 심리학적으로 사람들은 옆에 사람들의 판단에 좌지우지 될 수 밖에 없다. 동조효과를 갖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허쉬파피 라는 브랜드를 예시로 든다. 우리로 따지면 20년 전에 유학생들이 매고 다니던, 잔스포츠, 이스트 팩이 예시가 되지 않을까싶다. 가까운 예로 김연자가 부른 “아모르 파티”의 경우 아이돌 팬이 신나게 따라 불러준 덕분에 그 전염성이 생겨서 큰 파동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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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티핑 포인트를 읽고 개인이 세상을 움직일 티핑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며, 티핑포인트를 만드는 것에도 적당한 투자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목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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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김영사의 지원을 받았으며, 주관적 판단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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