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은 교육이다 - 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행복한 공간 이야기
김경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등 중학년이 되어가면서 교육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그만큼 고민도 많아진다.

따로 아이의 공부방을 만들지 않았는데, 이제는 공부방을 만들어줘야 하나?


그럼 책상은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하지? 이런저런 인테리어 책도 읽어보고 조사해 보다 <공간은 교육이다>라는 책을 만났다. 


교육부 장관 표창,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을 수상한 학교 공간 바꾸기' 프로젝트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김경인 공간 디자이너가 쓴 책으로 2008년부터 삭막한 학교 공간을 바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교육 공간에 대한 그녀의 생각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내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4가지 공간'을 중심으로 '주거공간', '교육공간', 문화공간', '도시공간' 등,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각 챕터마다 아이들의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효율적인 디자인에 대한 디자이너의 전문적 지식과 활용 사례가 사진과 그림으로 설명되어 아이의 교육 공간에 관심이 있는 부모나 학교 관계자 등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1. 주거 공간

특히 관심 있게 읽은 부분은 집 안에서의 공부공간 만들기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일 늘어나면서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더욱이 아이가 초등 중학년이 되면서 공부방을 어떻게 꾸며야 고민이 많았는데,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테리어 방법이 나와있어 이사 가지 않고도 아이의 공부공간을 마련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2. 교육공간

아이들의 집만큼이나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공간

학교 공간을 실제 이용자인 학생들의 편의에 맞춰 변경한 사례들이 나와있다. 

내가 학교 다닐 적 네모난 책상에 딱딱한 의자, 획일화된 교실이 아니라, 좀 더 따스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학교 공간을 만든 예시들이 나와있어 학교 공간이나 교육 공간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3. 문화공간 

아이들의 창의력과 감성을 키우는 곳, '문화공간'에 대한 챕터도 인상적이었다. 

특히, 서울시의 작은 도서관의 축소된다는 소식을 접하니 도서관이란 공간에 대한 이야기가 더 와닿았다.  


4. 도시공간

'도시공간'은 삭막한 도시 속에 살아가는 아이들의 영향을 이야기하며 공공 건축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사람을 키우는 도시, '가나자와'의 예시는 한 번쯤 방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아이를 키우려면 온 동네가 필요하다.'라는 말처럼 아이의 학습 공간을 잘 꾸며보려고 읽기 시작한 <공간은 교육이다> 책을 통해 교육 공간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와 정보를 가지게 되었다. 


단순히 시스템 책상, 비싼 의자를 사주고 방을 이쁘게 꾸미는 것이 아이의 학습 능력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특성과 연령에 맞게 공간을 구성하여 아이의 미래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