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0가지 테마로 읽는 도시 세계사 - 철학의 도시 아테네부터 금융의 도시 뉴욕까지 역사를 이끈 위대한 도시 이야기 ㅣ 테마로 읽는 역사 9
첼시 폴렛 지음, 이정민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7월
평점 :
1️⃣ 첫 느낌
책을 받고 느낀 첫 인상은 “정말 이쁘다” 입니다!
표지는 ‘부르ㅇ블’ 게임판을 연상하는 디자인으로 세계 도시가 아이콘으로 그려져 있고, 무지개색? 으로 오묘한 느낌을 내는 빛이 사선으로 빛나는데, 사진으로 표현이 안되네요. 진짜 직접 보셔야해요!!!
2️⃣ 책 내용
농업, 종교, 철학, 무역, 자유민주주의, 금융, 디지털 혁명 등 세계사에서 굵직한 내용을 테마로 선정하고 그 배경이 된 도시와 함께 글을 풀어가고 있습니다.
선정된 40개 테마 내용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농업을 시작으로 시간 흐름 순으로 테마가 배치되어 있고,
고대 ~ 근대 ~ 현재까지 지루하지 않게 내용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재밌게 본 테마는 ‘무역(장안)’, ‘대학(볼로냐)’, ‘공중보건(두브로브니크)’, ‘우주 비행(휴스턴)’ 입니다.
☠️ 격리 조치
코로나19가 창궐할 시기에 ‘격리’를 통해 확산을 방지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 ‘격리 조치’의 시발점이 ‘두브로브니크’ 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아셨나요?
저는 이 책을 읽고 처음 알았는데, 600여 년 전에 그런 생각과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 책은 ‘샌프란시스코’를 ‘디지털 혁명’ 테마의 마지막 도시로 선정했습니다.
최근 AI 로 일컫어지는 일련의 상황과 오버랩 되면서 많은 공감을 하면서 읽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마지막 문단에서 아래와 같이 소개하는데요,
“ 이 같은 이유로 샌프란시스코는 이 책에서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도시이지만, 이곳이 우리의 마지막 정착지는 아니다. 앞으로도 세상을 바꿀 혁신이 끊임없이 등장할 것이다. “
대한민국의 여러 도시가 이 책에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저자의 말대로 앞으로 다가오는 새로운 AI혁명(?) 시기에 대한민국의 도시가 소개되는 날을 상상해 봅니다.
@woojoos_story 모집
@hdjsbooks 지원으로 우주서평단에서 함께 합니다^^
#40가지테마로읽는도시세계사#첼시폴렛#현대지성#우주서평단#booklo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