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가지 색깔로 내리는 비
김미월 외 지음 / 열림원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비라고 하면 대부분 우울 시원함 투명함을 떠올릴 것이다. 나 또한 다르지 않다. 눈 오는 날보다 비오는 날을 더 좋아했다.

 여기에는 일곱편의 단편소설이 담겨져 있다. 여성 작가들이 쓴 글들이라서 섬세하고 감성적이며 또한 예리하다.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여류작가들이어서 그런지

 문장력도 탄탄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개인적으로 다 작품집이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짝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백일장에 시를 베껴 써서 낸 이야기는 웃음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그 작품 속 주인공은 비참했겠지만 말이다 ㅎㅎ 그리고 여성에 대한 남성의 폭력 부분이 나오는 대목에서는 저절로 숨이 딱 멎었다. 요즘 하도 시대가 사건사고가 많지 않은가. 저절로 감정 이입이 되기도 했다. 어쩜 저럴 수가 있을까 하면서 그런 부분에서 비와의 오묘한 조화를 통해 섬세하게 글을 쓴 작가의 문장력에 감탄하기도 했다.

 

일상적인 비가 아니라 정말 일곱가지 색깔을 가진 비라는 소재를 가지고 좋은 작품집이 나왔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남성 작가보다는 여성작가 특유의 문체를 좋아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 수 있다 싶다. 그만큼 독자의 기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도 같다는 생각이다.

비라는 소재는 일상적이고 편한 소재이기도 하지만 독특하고 개성이 넘치는 소재이기도 하다. 일곱편 모두 개성이 철철 넘치고 있다.

 

아마 사람들 모두 비에 관한 에피소드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우산을 안 가져 와서 쫄딱 젖어버렸다던가 하는 것등등 나도 비에 관한 많은 추억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더더욱 그런 추억들이 되살아 났다. 그러니 비를 너무 싫어하는 독자만 아니라면 가볍게 비오는 날 읽어봐도...아니 맑은 날에도 비에 관한 추억을 되새기면서 한번쯤 읽어 봐도 괜찮은 소설집이 아닐까 싶다.

 누구나 투명한 물방울을 신기하게 여기듯이 이 소설집도 투명한 물방울 처럼 독자들의 내면을 적셔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