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요? 단비어린이 문학
장세련 지음, 유재엽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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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말처럼 어린이를 만나는 시간에 내 안에 어린이를 만나는 시간이었다.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동화를 권하고 싶다고 한 말이 나에게 하는 말 같다. 다시 되돌아 갈 순 없지만 읽는 동안 만큼은 나도 어린이가 되고 뭐든지 꿈 꾸고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무더운 여름 날 아이스크림 껍질을 생각없이 버린 예후는 문구점 주인에게 딱 걸린다.
덕분에 땀 흘리며 쓰레기더미를 치우고 분리배출 한다. 무심코 버린 일은 처음인데 예후는 억울했다.
그 날 이후 밤에 학원을 오가며 나름의 복수를 한다.
통쾌했다!
며칠 후 예후는 '모범 어린이상'을 받고 의아했다.
분리 수거 하는 모습의 사진이 지역신문에도 나와 있었다. 예후의 마음이 어땠을까?! 그 뒤로 예후 행동 변화가 있었을지 모르겠다.

축구 시합에서 졌던 4반의 멤버들은 영훈이 때문에 졌다고 타박한다. 논리적으로 영훈이를 대변하던 진형이, 그런 진형이 못 마땅해 진형이 어깨를 밀쳐버린 승현이 그 사이에 친구들은 모두 자리를 떠나고 영훈이는 이 모든 게 내 탓인 것 같다.
속상한 마음을 안고 골목을 걷다 돌멩이를 발로 차게 됐는데 신음 소리와 함께 어느 아주머니가 고통을 호소한다. 두려운 마음에 장미 넝쿨에 숨는다.
만약에 어린 나였으면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했을까? 영훈이 마음이 충분히 공감된다.

수학 숙제를 안 해온 민지를 다정히 부르고 남아서 숙제를 시킨다. 다음 날도 독서록을 작성 하지 않은 민지. 선생님은 민지를 바로 혼내지 않고 고민한다. 또 다시 남은 민지는 선생님께 스스로 반성문을 제출한다. 반성문에는 민지가 과제를 못 했던 이유와 어제 시계를 만졌던 점에 관한 잘못이 적혀 있었다. 선생님은 사정을 알고 민지를 이해한다. 사려 깊은 민지가 어린이가 아닌 애어른 같았다. 나도 귀여운 민지를 만나면 잘 해 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엄마를 찾았다
수인이는 마음과는 달리 새엄마에게 말과 행동이 까칠하다.
가족 여행을 가던 중 교통사고가 있었다. 아빠는 그 사고로 입원중이다. 새엄마는 김밥을 싸며 수인이에게 둘만의 외출 계획을 얘기한다. 불편하고 어색하지만 수인은 따른다. 어딜 가는지 아빠도 아는 듯 하지만 말 해 주지 않고 잘 다녀오라 한다. 새엄마가 싫었다면 아예 움직이지 않았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엄마와 도착한 곳은 산이었다. 무더운 날씨 때문에 오르는 것은 더욱 힘들었고 엄마와 가까워 지고 싶었지만 차마 말을 건네는 것은 어려웠다.
그곳에서 일이 새엄마와 수인이 사이의 간격을 조금은 가깝게 하지 않았을까...?
수인이와 새엄마에게 용기와 격려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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