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블로그 마케팅 - 기획, 구축, 운영, 관리, 글쓰기 전략, 포스팅 사례분석, 키워드 발굴, 검색 최적화, 분석 리포트
조재형 지음 / 한빛미디어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블로그마케팅]서평


저자 : 조재형

출판사 : 한빛미디어


저자는 2009년 블로그 활동을 시작해서 현재 파워블로거로 활동중이다.

블로그가 마케팅 플랫품으로써 다시 힘을 얻기 위해서는 그본질적인 특징, 즉 기존의 일방적인 광고 방식과 다르고 소비자수준의 눈높이로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그야말로 가장 블로그스러운 콘텐츠를 만들어 내야한다고 전한다.

블로그가 소비자 스스로 찾아와서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습득하고 서로 비교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 구매행동 프로세스상에서 가장 중요한 준거 기준이 되는 플랫폼으로써 재대로 작동해야한다고 전한다.


요즘의 블로그는 점점 무료로 체험을 하면 그에 후기정도로 변질되는것 같아서 그 정보력에 대해서 신뢰가 점점 떨어지는 시점이라할수있다.

파워블로그가 되면 필요한부분에서 모두 공짜로 이용할수있다고 믿는 아주 소수의 의견들이 퍼지면서 변질되어가는것 같아 개인적으로도 점점 아쉬운 점이다.

이젠 블로그를 들어가보면 "제돈주고 직접 구입해서 후기 남겨요" 하는 멘트까지 쉽게 찾아볼수있다.

파워블로그를 돈주고 파는 경우도 있다고 기사에서 찾아볼수있다.

개인적으로 며칠전 제주도를 워크숍 겸해서 하루더 휴가내어 제주관광을 하게되었다.

맛집을 찾아 블로그를 검색하고 방문으르 해보니 형편없는 맛집인데 블로그마케팅으로 찾아가게되어 기분이 나쁜경우가 있었다.


이책은 효과적인 마케팅 블로그을 위해 구성, 콘셉트, 카테고리부터 세부적으로 디자인, 글쓰기, 저작권 가이드라인등을 다루어두었다. 여러 사례들도 담아두었다.

효과적인 블로그 글쓰기 10단계를 소개한다.

1. 고객의 눈높이를 맞춰라 : 블로그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글의 수준을 결정한다

2. 글의 주제를 명확하게 하라 : 범위가 너무 넓거나 모호하지 않게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하자

3. 주제를 뒷받침하는 핵심 논거를 나열하라 : 주장이나 의견을 뒷받침하는 논리적 그건이므로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일관성이 있어야하며 논거 간에 중복되는 내용이없도록 해야한다

4. 데이터 및 사진, 기사 등의 소스를 수집하고 활용하라

5. 자신만의 색깔로 스토리텔링 하라

6. 중요한 내용은 앞부분에 작성하라

7. 문장은 짧고 간경하라 써라

8. 제목이 내 글의 돌출도를 결정한다

9. 본인만의 의견이나 관점으로 재가공은 필수

10. 배우고 고치고 꾸준히 노력하라


지금 블로그에서는 가장 정확하고 신뢰를 가줄수있는 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인듯하다.

아무리 꾸며두어도 그정보가 신뢰가 가지 않는다면 더이상 의미가 없는 일이 될것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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