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덕끄덕 세계경제
중앙일보국제경제팀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1년 1월
평점 :
품절


21세기의 지구촌에서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경제에 대해서 모른다면 그 사람의 삶은 참 힘겨운 것이 될 것이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이 경제의 대외 의존도가 큰 나라에서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세계 경제에 대해서 그 사람의 삶 역시 그리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다. 1998년도의 IMF 환란(換亂), 1999년 겨울의 원유 가격의 인상, 얼마전의 미국 terror 사태까지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우리는 우리가 세계경제에 대해서 모르고 살아갈 수는 없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닫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시대 조류에 맞추어서 나온 것 같다. 세계 경제에 대해 50가지 키워드를 정해 놓고 그에 대해 비교적 평이한 문체로 (신문기자들의 어투로) 몇 가지 그래픽과 episode를 곁들여서 잘 정리해 놓고 있다. 50가지 keyword 선정에서 몇몇 keyword에 다소 의아함이 들기는 하지만, 비교적 잘 정리가 되어서 있어서 입문서로는 적당할 것 같다. 특히 뒤의 참고문헌은 정말 맘에 든다. 이 책을 쓰기 위해 참고한 책들이 국내 서적 , 해외 서적으로 구분되어 나열되어 있는데, 모든 책들이 다 나름대로 좋은 책들이다.

문체는 쉽지만, 내용은 만만치 않다. 그리고 좀 다소 구닥다리 내용도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났다는 것은 감안한다면 그리 나쁠 것 같지도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