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하루 공부법 - 매일 후회 없이 공부하고픈 학생들을 위한 안내서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원 1도없이 각자 도생 중이신 울 쌍둥군..

알아서 목표 설정하고 알아서 정보 모으고 관련 분야 책 읽고 운동도 하고..

물론 꾀를 부릴 때도 있지만..

사춘기를 꿀꺽해버린 덕에 이모야의 당근과 으름장으로 그럭저럭보단 조금 많이 연명하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은 가금 교육서 보다 공부비법서 관련된 책을 종종 찾아 읽게되는 것 같아요..

이모야도 읽고.. 쌍둥군도 읽고요..

쌍둥군은 그야말로 읽기만 하지만서도.. ㅎㅎ

 

다산북스를 보다 발견한 <박철범의 하루 공부법>..

그래서 이모야도 읽어보죠..

 

스펙에 비해 늦게 맘잡고 공부를 시작했다는 작가님..

본인이 했던 공부방법에 자신이 과외하며 가르친 제자들의 공부방법을 책 한권에으로 쫙 추려놨어요..

하루를 치열하게만 살아내면 된다고.. 참 맘에 와닿는 조언이에요..

하루를 치열하게 야자시간을 다 못 채울 기력이 남아있지않을만큼 하루를 벅차게 살아내는 것..

매일 1cm씩만 적극적으로 이면 된다는.. 1cm라도 앞으로 꾸준히 나아간다는 것..

그러면 그 하루가 쌓여 기적이 일어나고 목표에 닿아있게 된다는 것인데요..

생각해보면 하루만 열심히 사는 것이기에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하루만을 충실히 살아보라하니 맘을 가볍게 하는 말 같아서 좋네요..

 

<하루공부법>에서는 학생들을 성적에 따라서 하위권, 중위권, 상위권으로 나눠 얘기래주고 있어요..

각자의 수준에 맞는 교재와 예복습방법, 수업에서 어느 부분을 더 집중해야 하는지, 시험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등을 말이에요..

또 상적에 상관없이 하루 공부루틴을 만들고 슬럼프를 넘기는 방법, 교과서와 개념서, 자습서 등을 활용하고 정리하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아이들이 읽고 스스로 자기의 공부하는 스타일과 비교해서 직접 제시되어진 방법을 바로 적용시켜볼 수 있는 책이더라고요..

영어단어나 문해력을 위한 어휘를 정리하고 외우는 방법과 예복습을 위한 쉬는시간 활용법 등..

쌍둥군에게 이모야가 꾸준히 하던 이야기도 나오고요..

쌍둥군뿐만 아니라 이모야에게도 우리가 맞게 쿵짝을 맞춰가고 있는 것을 확인받은 거 같아 읽는 내내 뿌듯했어요..

 

학교에서의 내신공부 뿐만 아니라 수능을 위한 공부 비법도 각 영역별로 잘 정리가 되어있었어요..

이모야의 코 앞으로 이야기인지라.. 조금 더 꼼꼼히 읽어냈어요..ㅎㅎ

부록으로 부모님께 드리는 7가지 조언..

결국 공부는 아이들이 스스로 걸어야만 하는 것이니 믿고 맡기고 자유를 주되 울타리를 쳐두라는 말과 부모 몫은 입시정보수집을 하고 이를 아이들과 소통하고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자세만이 필요하다는 말을 와 닿았어요..

내가 공부할 때.. 분명 부모님의 태도와 관심에서 느꼈던 내용이고 내가 공부하면서 이건 좋았고 저건 더 했어야 하고 이건 이러지말았어야 했는데.. 했던건데..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다 잊고 조마심을 낼 때가 많았던 거 같아 다시한번 맘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어요..

반성하고 다시 당근과 윽박을 준비하러 가요. 저~~!!ㅎㅎ

 

# 본 서평은.. 다산북스에서 제공하는 책을 직접 읽고 작성되어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